검색어 입력폼

[아동음악] 아동 음악 감상과 전통음악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음악 감상
1) 음악 감상의 중요성
① 음악은 듣기로부터 시작된다.
② 음악은 청각예술이다.
③ 음악은 심미적 체험이다.
④ 음악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한 문화유산을 경험케 한다.
2) 음악 감상의 목표
3) 음악 감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2. 전통음악
1) 유아전통음악교육의 개념
2) 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3) 유아전통음악교육 내용
4) 유아전통음악교육 교수-학습 방법
① 전통악기 탐색
② 전래동요 부르기
③ 전통음악 감상하기
④ 전통음악이야기
⑤ 시조배우기
⑥ 전통춤 추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감상이란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작곡가와 감상자 사이의 의사소통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구성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 음악 감상과 전통음악에 대한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 음악 감상

1) 음악 감상의 중요성

① 음악은 듣기로부터 시작된다.
사람의 오 감각 중에서 가장 먼저 발달 하는 것은 청각이다. 이런 이유로 “음악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라는 질문에 음악 전문가들은 “빠를 수록 좋다” 고 조언한다. 태아가 6개월이 되면 청각기능의 대부분을 획득 한다고 한다. 자극을 받기가 힘든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소리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각을 통해 뇌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태담이나 태교음악은 중요하다. 영아가 태어난 후 엄마, 아빠의 음성이나 자주 들리던 음악소리에 편안함을 느끼며 그렇지 않은 소리에 울음을 터뜨리거나 불안해하는 것을 보면 영아는 이미 청각적으로 익숙한 소리를 분별해내는 것으로 보인다.

유아기는 ‘음악적 감각학습기’ 라고 할 수 있으며 일생 중 소리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소리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게 일어남과 더불어 스스로 음악을 학습하고자하는 의욕을 가질 때라고 한다. 이때 체계적인 음감지도를 하게 되면 70% 이상의 절대음감 및 리듬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한다.

② 음악은 청각예술이다.
미술이 시각예술을 대표한다면 음악은 청각예술의 꽃이다. 음악은 소리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장르이다. 따라서 사람은 자신의 목소리와 신체를 통해 만들어내는 소리뿐만 아니라 이를 확장시킨 악기소리를 통해 아름답고 조화로운 소리를 만들어내고자 한다. 음악은 청각을 깨우고 청각을 정화시키며 청각의 심미감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현(2002). 유아음악교육론. 학지사.
하정희 외(2010).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강혜인(2002). 유아교육, 우리음악으로 가르쳐요. 민속원.
강수진(2010). 전래동화를 활용한 장단교육 지도방안 연구: 유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