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의사소통 기록지, 치료적 의사소통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8.0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케이스스터디 A++받은 최상급 자료입니다.
직접 정리하고 타이핑 한 자료입니다.
의사소통 적용사례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의사소통이란
Ⅱ. 치료적 의사소통
Ⅲ. 비치료적 의사소통
Ⅳ. 의사소통 적용사례
Ⅴ. 느낀점

본문내용

Ⅰ. 의사소통이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이란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와 이해가 전달되는 과정으로서 두 사람 사이에서 사실, 감정, 태도, 신념, 생각 등을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정보를 정확히 잘 전달하며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을 정확히 잘 듣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언어를 통해 상호간에 공감이 성립되도록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의사소통이란 조직의 여러 부분과 구성원간의 물자, 정보, 지각 및 이해의 흐름을 말하며 모든 방법, 수단 및 매체, 모든 계통, 네트워크 및 시스템, 모든 대인간의 교환 등 의사소통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Ⅱ. 치료적 의사소통
(1) 경청하기
상대방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열심히 듣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이다. 경청은 효과적인 간호제공을 위 한 기본요소이며, 의사소통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2) 수용하기
비판단적이고 관심 있는 태도로 대상자를 지지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치료자와 대상자 간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하고 공감을 발전시킬 때 사용할 수 있다. 간호사는 온화한 시선과 얼굴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아, 네, 그렇군요.”, “음.... 알겠습니다.”라고 반응하며, 대상자가 얘기하는 바를 알아 들었다는 표시를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침묵하기
의도적으로 말을 하지 않으면서, 대상자에게 생각을 정리할 여유와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다. 침 묵은 대상자로 하여금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간호사는 말없이 조용히 있되, 상호작용하 는 동안 대상자에게 시선을 유지하면서 비언어적으로 관심을 표현할 수 있다.
(4) 정보제공하기
대상자가 원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 전문인으로서 알고 있는 지식을 알려주고, 질문에 답해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