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이지장궤양(Duodenal ulcer), 위궤양(Gastric ulcer) 케이스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8.02.17 | 최종수정일 2018.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진단검사
5. 임상 증상
6. 치료
7. 간호
8. 합병증

Ⅱ. 연구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Ⅳ. 간호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의정의
소화성궤양(peptic ulcer)은 보통 위 원위부나 십이지장 근위부에 관련된 만성적인 궤양이다.
흔히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을 말하며,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손상되어 점막하 조직이 드러나는 상태를 말한다.
소화성궤양 중 십이지장궤양이 위궤양 보다 흔하다. 만성위궤양은 위장의 유문부 근처 소만부에서 흔히 발생한다.

2. 원인
Helicobacter pylori가 가장 큰 원인이다. 위에서 서식하는 H.pylori는 만성위염과 소화성궤양을 유발한다.
위축성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의 거의 100%에서 H.Pylori가 발견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 복용과 점막 손상, 위궤양의 발생도 서로 관련이 있다.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은 점막의 방어기제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데 NSAIDs제의 부작용은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필요한 효소를 억제하여 발생한다. 기타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 혈액형, 흡연, 알코올, 식이와 스트레스 등이 있다.

3. 병태생리
위궤양은 산의 영향을 받으므로 염산결핍의 경우 소화성궤양이 드물다.
염산이 과다분비 되더라도 궤양이 반드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전형적인 위궤양에서는 십이지장궤양보다 위산도가 낮다.
점막방어인자는 산과 펩신이 위 내부에서 점막층을 통해 조직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과도한 산이나 NSAIDs, 알코올 등 위험인자 증가로 인해 점막방어인자가 파괴되면 산과 펩신 분비가 증가하여 점막의 미란성 변화와 출혈로 인해 궤양이 형성되어진다.
미주신경반응이 여러요인(ex 정서적요인)에 의해 자극받으면 염산을 과다분비하고 점막방어인자를 변화시킨다. 십이지장궤양은 높은 산도가 원인이다.

4. 진단검사
대부분의 소화성궤양은 상부 위장관 촬영술로 진단한다.
가장 정확한 검사는 내시경검사로, 위장과 십이지장을 직접 시진하여 염증성 변화와 궤양을 확인하고 촬영하며, 조직표본을 채취하여 암세포와 H.pylori균의 유무를 검사한다.
대부분의 소화성궤양이 H.pylori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신체검진에서 통증, 상복부 압통, 복부 팽만감을 확인할 수 있고 특징적인 장음은 없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9명,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p 373-390.
유재형 외 공역, 병리학. 포널스출판사, p 432-450.
원종순 외 3명,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p 201-2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