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실습 CASE STUDY Meningitis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8.0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임상증상
5. 치료 및 간호

Ⅱ. 대상자 사정
1. 대상자 간호력
2. 신체사정

Ⅲ. 특수치료 및 검사소견 기록

Ⅳ. 진단적 검사 및 결과

Ⅴ. 투약기록

Ⅵ. 간호과정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뇌수막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대개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기들이 많이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크게 세균성 뇌수막염,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결핵성 뇌수막염으로 나누어진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이 짧고, 자기 제한적이고, 완전히 회복되지만, 세균성 수막염의 합병증은 매우 심각하며 쇼크, 혼수, 발작, 지적결함, 청력손실, 시력손실, 사망 등이 나타난다.

2. 원인
Arbovirus, herpes simplex virus(HSV), cytomegalovirus, adenovirus, human immunodeficiency virus(HIV)가 원인이다. 가장 흔한 바이러스성 수막염의 원인은 Enterovirus이다.

3. 병태생리
뇌수막염은 다양한 세균 감염의 확산으로 발생하며, 여러 가지 원인균에 대한 후천적 저항력 결여로 인해 발생한다. 가장 일반적인 감염경로는 다른 부위로부터의 혈관을 통한 확산이다. 또한 관통상, 피부나 정맥동에 구멍을 만드는 두개골절, 요추천자나 수술절차, 이분척추와 같은 해부학적 이상, 뇌측실로와 같은 이물질 삽입 등에 의해 세균이 직접 주입되기도 한다. 세균은 일단 주입되고 나면 뇌척수액으로 들어가며, 뇌척수액은 지주막 하강을 통해 감염을 확산시킨다.
감염과정은 모든 세균성 감염에서 나타나는 것(염증, 삼출, 백혈구 증가, 다양한 조직 손상)과 같다. 뇌는 충혈이 되고 부종이 나타나, 전체 뇌표면은 화농성 삼출물로 덮이게 된다. 감염이 뇌실로 확산됨에 따라 농, fibrine, 끈적한 섬유소 유착 등이 좁은 통로를 차단해서 뇌척수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다.

4. 임상증상
초기증상은 두통, 발열, 불쾌감, 위장관 증상, 발병 1~2일 사이에 나타나는 뇌막자극 증상이 있다. 일반적 증상은 복통, 오심, 구토 등이 있으며 등과 다리 통증, 인후통, 흉통, 수명, 전신적인 근육통, 반구진성 발진 등이 가끔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2010) / 아동간호학 총론, 각론/ 현문사
김희순 외 (2009) /아동건강간호학 1,2 / 수문사
김정애외 (2013) / 진단적 검사와 간호 / 수문사
김조자외 (2014) /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 수문사
KIM's 의학정보센터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