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뇌출혈 케이스 A+받은자료 참고용으로 저렴히 올려요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문헌 고찰
Ⅱ. 간호 사정
Ⅲ. 임상 병리 검사
Ⅳ. 활력징후
Ⅴ. 약물 치료
Ⅵ. 욕창 위험도 사정
Ⅶ. 낙상 위험도 사정
Ⅷ. X-ray 및 특수검사
Ⅸ. maslow의 욕구이론에 따른 우선순위 선정
Ⅹ.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 고찰
1. 정의
뇌출혈은 출혈 부위에 따라 뇌내 출혈, 지주막하 출혈, 경막하 혈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출혈의 원인 질환은 일부 중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주된 원인으로서 빈도가 높은 질환은 출혈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다.
뇌내 출혈 중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고혈압성 뇌내 출혈은 혈관벽의 약한 부분이 파괴됨에 따라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혈관벽의 파괴는 동맥벽의 섬유성 변성에 의해 형성된 미세 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원인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있어서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발생한다. 대부분(약 75%)이 고혈압증이 원인인 뇌출혈이고, 드물게 백혈병이나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혈액질환과 종양·외상·매독 등이 원인이 된다.
고혈압성 뇌출혈의 원인은 고혈압만이 아니라 터지기 쉬운 상태의 혈관에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 발생병리는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았다.
현재 생각되는 것은 뇌내세소동맥, 특히 분기부의 혈관벽에 변화가 일어나 연약해진 곳이 내압을 이겨내지 못하고 팽대하여 터져서 출혈한다는 것이다.

3. 분류
뇌내 출혈은 다음과 같이 원인 질환에 의해 분류할 수 있다.
뇌내 출혈의 원인은 고혈압성, 아밀로이드성 혈관 병변, 뇌동정맥 기형 파열, 출혈성 뇌경색, 뇌종양, 두부 외상, 출혈성 뇌염, 약물, 내과 질환(파종성 혈관내 응고 증후군(DIC), 간경변, 백혈병)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성 뇌내 출혈의 빈도가 가장 커서 뇌실질내 출혈의 60%를 차지한다.
고혈압성 뇌내 출혈의 호발 부위는 대뇌피각으로 약 50%가 이 부위에서 발생하고, 다음 시상에서 약 10%, 소뇌에서 약 10%, 뇌교 부위에서 약 10%, 대뇌피질하 부위에서 약 5%가 발생한다.
한편 원발성 뇌출혈 환자의 46%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일반 성인의 고혈압 이환율보다 약 5배 높다는 보고가 있다.

4. 진단
최근 많은 시설에서 CT 검사가 가능하게 되어 뇌출혈의 진단이 용이해졌다. CT 검사를 할 경우 혈종 부분은 고흡수 영역으로서 하얗게 비친다.

참고 자료

2010 전시자 외 9명 현문사 성인간호학 上(2) 13장 p.509~536
2010 전시자 외 9명 현문사 성인간호학 下(2) 21장 p.437~496
송경애 외 10명(2008). 기본간호학 2. 수문사. p534~552
계명대 동산병원 병원 chart
임상 실습 지침서
www.naver.com ; 지식검색, 백과사전
www.nursecape.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