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음악)음악적 구성요소를 모두 설명하고(10가지), 만5세 유아에게 3가지 음악적 요소(음색, 리듬, 셈여림)를 지도하기 위한 동요 3곡을 선정하여 첨부된 계획안에 지도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8.0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8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음악적 요소는 총 10가지가 있다. 먼저, 음높이다. 주변의 소리를 들어보면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가 있으며, 노래하거나 말을 할 때도 높은 목소리, 낮은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둘째는 음길이다. 음길이는 길고 짧은 소리로 제시한다. 이 들이 모이게 되면 리듬을 이룬다. 셋째는 음세기다. 센 소리와 여린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목소리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는 음악에서 역동적인 변화를 준다.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0), p.100.

네 번째는 음색이다. 사람과 자연, 사물에서 저마다의 독특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처럼 각 소리가 가진 고유한 소리의 질감, 결이 바로 음색이며, 음색으로 여러 가지 소리를 지각하고 구별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박과 리듬이다. 리듬은 음의 길이와 관련된다. 일정한 길이의 음들이 모여 박이 되고, 박에 일정한 간격으로 강약을 주면 박자가 되며 박자를 토대로 여러 리듬을 만들 수 있다. 이 리듬이 일정한 단위로 모일 때 리듬패턴이 된다.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0), p.101.

여섯 번째로 빠르기다. 소리 또는 음악의 속도와 관련된 개념을 말한다. 음악 안에서 곡의 성격이나 분위기를 뚜렷이 해주는 표현적 요소이며 곡을 다양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일곱 번째는 가락이다. 가락은 길고 짧은 음들이 높거나 낮게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가락은 서율 또는 멜로디라고 하며, 악곡마다 고유한 음의 흐름이 있어서 곡의 느낌과 분위기를 전달한다.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0), p.101.

여덟 번째로 화성이다. 화성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나는 것을 말한다. 아홉 번째는 역동성으로 세고 여린 정도를 표현하는 소리의 세기이다. 음악 안에서 성격이나 분위기를 뚜렷이 해주는 표현적 요소이다. 셈여림의 변화를 붐으로써 곡에 다양한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