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1)열등감으로 인한 방어기제(과다한 자존감 팽창)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2)목적 지향적 활동에 대한 대처 방법 부족과 관련된 비효율적인 대응

본문내용

3) 의학적 정보
(1) 의학적 진단명
Bipolar disorder(manic episode)

(2) 정신역동에 관한 고찰
① 양극성 장애의 정신사회적 원인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조증 삽화를 잠재되어 있는 우울에 대한 방어라고 설명하고 있다.
조증 대상자는 분노감, 자존감 저하, 무가치감과 같은 정서를 부정하고 반대로 자신감이 넘치는 정서를 표출한다고 보았다.

② 프로이드의 정신방어기전이론
억압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 등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방어기전
잊어버리는 것으로 수치스런 생각, 고통스런 경험 또는 싫은 일들을 의식에서 제거하거나 의식수준 아래로 끌어내리는 무의식적인 과정이다.
망각의 세계로 억압이 일어난다는 것은 자아를 적절한 방법으로 방어하지 못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억압된 내용은 무의식 속에 남아 행동의 동기로 작용하게 된다.
→ 대상자는 학령기 시절 수업은 지루하여 듣기 힘들고 산만하여 다른 친구들과 수업시간에 떠들어 선생님께 혼났던 기억이 나서 열등감이 형성되었다고 함. 또한 청소년기 시절 집 앞에 있는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다른 고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었고, 교우관계는 좋았다고 하나 가끔 친구들과 1-2번 싸움박질을 하였다고 함.
새로운 고등학교에서 성적은 좋지 않았으며 성적 관련으로 부모님께 자주 꾸중을 듣고 갈등이 잦았다고 함. 성인 시절 군대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웠고 제일 힘든 시기라고 말함. 갑작스러운 생활변화와 성향이 맞지 않는 선임이 자주 괴롭혔다고 함.

반동형성
억압이 과도하게 일어난 결과, 그 반대의 욕구, 생각을 의식에서 갖게 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는 충동에 정반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무의식의 밑바닥에 흐르는 생각, 소원, 충동이 너무나도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일 때 이와 반대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의식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이다.
→ 학령기 시절 수업시간에 떠들어 선생님께 혼나서 열등감이 형성되었고, 청소년기 시절 성적이 좋지 않아 부모님께 자주 꾸중을 듣고 갈증이 잦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정신간호학개론(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