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웨덴과 독일의 가족정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스웨덴과 독일의 가족정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시사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웨덴의 가족정책의 주요 내용
2. 독일의 가족정책의 주요 내용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과 한 세대 전만 하더라도 우니라는 고출산국이었으나 2000년 이후부터 최저 출산국으로 진입하였다. 우리나라 출산감소율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저출산 수준이 지속되면서 정부는 출산률 증대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출산력 수준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경제력, 교육수준, 여성취업, 자녀 가치관등과 관련된 통계지표는 우리사회의 출산력을 더욱 저하시킬 것이라는 예측을 낳고 있다. 한편, 현대사회의 여성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던 자녀양육과 가사분담의 역할 외에 경제활동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여성근로자의 자녀양육을 위한 고용환경 및 가족 친화적 기업문화가 부재한 한국사회에서 혼인 및 자녀 양육이 직장생활에 불이익으로 작용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여성의 결혼과 출산의 기피 현상으로 직결 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맞벌이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시대가 되었다. 도시 가계의 수준이 높아지고 주거비용과 사교육비가 치솟으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참고 자료

최선미, “저출산 시대에 따른 가족복지정책 방향”, 관동대, 2008
이은민, “저출산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9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7
주 스웨덴 대사관, “스웨덴 복지모델의 성공요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