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식] 장애와 장애인이란, 장애의 원인과 발생시기, 종류, 도와주기, 차이점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장애와 장애인의 정의
2. 장애의 원인 및 발생시기
3. 장애의 종류
4. 장애를 가진 친구 이렇게 도와요

본문내용

1. 장애와 장애인의 정의
장애란 신체적, 정신적 손상 또는 기능 상실이 장기간에 걸쳐 개인의 일상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초래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러한 장애는 사회적인 것으로 어떤 경우에는 장애가 되기도 하고 장애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보기 어려운 사람들이 렌즈나 안경이 없던 시절에 살았더라면 장애를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장애는 시간과 장소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은 그 사람의 모든 부분이 장애를 겪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장애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장애인 중에는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성공한 사람도 많습니다. 즉 장애인도 일반적인 경우처럼 강점과 약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는 발생 시기별로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전적인 것보다는 태내감염, 질병, 출생시 외상, 난산, 성장기의 질병, 사고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를 겪고 있는 영역에 따라서는 각각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분류하는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선천적인 장애인보다 사고로 인한 후천적 장애인의 수가 훨씬 많습니다.
우리가 ‘장애인’이라고 이름 붙이는 가장 큰 이유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보다 많은 배려와 도움이 필요한 그들에게 복지적 혜택을 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장애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크나 큰 실례입니다. 장애인의 삶은 장애 자체보다도 사회에서 얼마나
장애인을 이해하고 지원하느냐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장애로 인한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을 강화시켜 주어 이 사회에서 당당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장애의 원인 및 발생시기
[중략]

3. 장애의 종류
1) 지적장애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와 일상생활에서 제한이 따르는 발달장애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