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bronchiolitis 세기관지염 케이스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항상 실습은 A+맞고 꼼꼼히 했다고 칭찬 받았습니다.

목차

Ⅰ. 질병 기술
Ⅱ. 환자소개
Ⅲ. 간호 과정
Ⅳ. 임상검사 및 특수검사 종류와 결과
Ⅴ. 약물
Ⅵ. 현재의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병태생리
- 세기관지는 2mm 이하의 작은 기도이며, 연골과 점막하선이 부족하다. 세기관지염에서 부종, 점액과 세포조직파편의 축적은 세기관지의 폐쇄를 초래한다. 특히 영아의 세기관지는 매우 좁아 갑자기 폐쇄될 수 있다. 좁은 공기통로로 인해 흡기와 호기 중에 기도저항이 증가하고, 폐의 과팽창은 세기관지가 호기 중에 수축하기 때문에 공기 폐색을 일으킨다. 완전 폐색이 되고 폐쇄된 공기가 흡수되면 무기폐가 발생한다. 정상적인 가스교환이 장애를 일으키면 영아는 저산소증 상태가 된다. 일부 영아는 경미한 호흡성 알칼리증이 나타나고 좀 더 빈번하게 대사성 산증이 관찰된다.

<중 략>

임상특성
- 초기 : 2~3일간 대부분 막은 콧물이나 재채기를 동반하는 가벼운 상기도 감염.
- 진행 : 발작적인 천명성 기침으로 이어지면서 심하게 보채고 호흡부전의 증상 ( 발작적인 천명성 기침, 호흡곤란, 불안정, 빈호흡) 까지 나타남.
=> 2개월 미안의 어린 영아나 미숙아로 태어난 경우 천명보다는 무호흡이 더 뚜렷하게 나타남
- 호흡수의 증가로 빨고 삼키는 것이 방해받아 수유가 어려울 수 있음
- 체온은 저체온에서 고체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남.
- 대체로 발열은 동반되지 않지만, 폐실질까지 병변이 퍼지면 중증도(38.5 ~ 39℃)의 열을 동반하기도 함.

<중 략>

치료 및 간호

- 경한 경우 대중요법 시행
- 호흡곤란이 있는 아동은 입원치료
=> 가벼운 가습 산소를 투여하여 호흡곤란과 저산소혈증, 빈호흡으로 인한 불감성 수분 손실을 완화
- 진정제는 호흡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해야 함
- 머리와 가슴을 30~40도 올리고, 기도개방을 유지하며, 횡격막의 압력을 낮추도록 목을 약간 신전시킨 자세를 취해야 함.
- 수액요법은 빈호흡 또는 섭취량 부족으로 탈수도니 급성 질환 아동에서 필수적임.
=> Ventolin같은 기관지 확장제 흡입을 시도
- 2차성 세균 감염이 없다면 항생제는 투여하지 않음
- RSV 예방은 고위험 영유아의 입원을 줄이기 위해 중요함. RSV 감염 영아는 독방이나 다른 RSV 감염 영아와 한 방에 두여 격리.

참고 자료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박경숙 외(2014).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