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상대 서양고전의 이해 과제-서로 다른 이유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8.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제 선정 이유) 고전음악이나 고전문학을 비롯한 동, 서양의 고전들은 각각 그 나라의 당대 문화나 가치관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특히, 동양과 서양은 문화나 가치관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 고전에 있어서도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때문에 나는 이번 기회에 동, 서양 문화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서양의 고전을 좀 더 심화 깊게 이해해보고자 한다.
우선은 그러기에 앞서, ‘고전’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고전이란,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이라는 뜻으로, 흔히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음악이나 영화, 소설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이러한 고전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더욱이 ‘당장 내일의 삶도 예측할 수 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왜 미래가 아닌, ‘고(古)전’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 것일까? 물론 위 질문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명확한 답을 내린다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두 편의 고전작품으로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조금이나마 대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도서] 생각의지도 ; 리처드 니스벳 ; 김영사
네이버 지식백과] 크림 전쟁 [Crimean War, ─戰爭]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품앗이 (두산백과)
열린연단 : 문화의 안과 밖 ; 서양의 고전 한 시험적 조망 ; 유종호 전 연세대 석좌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장
(http://openlectures.naver.com/contents?contentsId=79122&rid=2887#literature_content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