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실습케이스, 자궁내막증간호, 자궁내막증간호과정, 수술과 관련된 급성통증, 수술 전후 자신의 신체상과 관련된 불안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8.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궁내막증 여성 간호과정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3. 연구기간 및 방법

Ⅱ. 본론
1. 분만실 간호사정 도구를 이용하여 주관적, 객관적 자료 기술
2. 우선순위별 간호문제 진술

Ⅲ. 결론
1. 연구결과의 총 정리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것을 말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빈도가 매우 높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재발을 잘하고 계속 진행하는 특성을 보여 치료에 있어 매우 까다롭다. 자궁내막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 만성적 골반 통증, 성교통이 가장 흔히 관찰되는 증상이다. 합병증으로는 골반유착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불임 등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여성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유발함으로써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를 위하여 증상완화 방법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알아본 것들을 바탕으로 간호과정에 맞춰 더욱 질 높고 체계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하였다.

<중 략>

▶ 자궁내막증의 정의
: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복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배안의 공간)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여성, 즉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으며, 관련된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있다.
▶ 자궁내막증의 증상
· 반복적인 만성 골반동통
→ 젊은 여성들 중 상당수는 생리 또는 성관계와 무관하게, 반복적이고 지속되는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데 보통 3개월 이상 지속된다.
· 월경 시의 통증
→ 자궁내막증에 의한 생리통은 주로 월경이 있기 전 36~48시간 전에 시작되어 월경이 끝난 후에도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심한 골반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다.
· 성관계시의 통증(성교통)
→ 자궁내막증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자궁내막증의 전형적 병변을 형성하였거나 골반 내 유착이 있을 때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연구회(2012). 여성건강간호학(제7판), 수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2011), 현문사.
파티마 여성병동 EMR 기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