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과 기출문제 답안정리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제가 담임교사라면 지성이를 다음과 같이 지도하겠습니다.

지성아 네 말도 일리가 있어 지성이 말처럼 선생님이 설명하는 식으로 수업하면 더 좋을 때가 분명히 있지 이를 강의식 수업이라고 하는데 강의식 수업은 어떤 주제를 맨 처음 소개하거나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알려줄 때 효과적이란다. 그런데 선생님 혼자 일방적으로 수업하는 것이어서 너희들이 의견을 표현하기가 어렵잖아. 선생님이 전해주는 것을 너희는 그냥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지. 더군다나 지금처럼 정보화를 주제로 여러 가지 것을 탐구하는 활동에는 설명식 수업 보단 협동학습이 더 좋단다. 어떤 점이 더 좋을까?

우선 혼자서는 풀 수 없는 문제도 여러 아이들이 힘과 지혜를 합하면 쉽게 풀려. 그리고 선생님이 이렇게 저렇게 지시하지 않고 너희들끼리 의논하고 작업을 분담해서 스스로 하는 것이니까 공부가 더 재미있겠지? 또 지성이가 과정을 풀어가면서 다른 친구보다 더 잘 아는 것은 가르쳐 주고 모르는 것은 배울 수 있어. 그 과정에서 의사소통기술, 갈등조절기술, 협동심,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단다.
그리고 지금 수업보다 시험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한 네 말도 맞는 말이야. 이번에는 우리 지성이가 좋은 성적을 내고 싶은 모양이구나. 물론 지금 수업하는 내용을 제쳐두고 시험공부를 하면 시험성적은 더 좋게 나올 수 있어.
하지만 선생님은 우리 지성이가 좀더 깊이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어. 수업시간에는 그 수업에 충실해야 되는 것이 아닐까? 만약 수업시간에 그 과목에 집중하지 않으면 그 만큼 그 과목내용을 놓치게 되고 나중에 혼자서 그 과목을 만회하려고 하면 훨씬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꺼야. 그리고 지금 하는 수업에도 선생님의 관찰평가가 있어. 그리고 나중에 각 모둠이 자기가 한 것들을 발표하는 것도 평가하게 될꺼야. 무엇보다 너 혼자 다른 공부를 한다면 다른 모둠 아이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지. 같은 팀원으로서 서로 도와주지 않고 무임승차하려고 한다면 다른 아이들이 너를 싫어하지 않을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