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반두라의 사회 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를 비교하여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8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반두라의 사회 인지학습이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3. 학자의 생애에 따른 이론 분석
2.4. 현대 교육관의 분석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연구에 있어 캐나다의 심리학자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독일 출생 심리학자인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인간행동 및 심리를 분석한다. 반두라는 관찰과 인지에 의해 학습이 된다고 주장하였고, 에릭슨은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단계를 거치며 발전하는 존재로, 타인을 비롯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경우 결핍 없이 최종단계까지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학자의 생애의 관점에서 이론을 정립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고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해 본 후, 현대의 교육관은 두 이론 중 어느 이론에 더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반두라의 사회 인지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 인지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학습자 내부에서의 학습과정이 진행되는 인지적 경향성을 중요시한다. 즉 어떤 사회에 속하는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 사회에 적응하고 또 그 문화를 체득한 성원으로서 성장하고 형성되어가는 과정을 밝혀 나가면서 관찰된 학습과 대리경험의 효과를 중요하게 보았다. 이 이론은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도 하는데, 타인을 관할함으로써 행동이 획득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지과정은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시적인 경험을 상징적인 형태로 부호화하여 저장하고 미래의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자의 능력은 인간행동의 획득과 모방의 실체로서 강화에 의해 형성되기보다는 오히려 인지적인 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과정은 주의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화 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다. 사회 인지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으로는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모델링을 통하여 학습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모델링을 통한 학습결과에 대해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학습결과는 대부분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것이며 교사의 행동을 학습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파악하는 것 또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들이 학습자의 모델이 되고 있음을 항상 유의하며 학습자의 올바른 성장을 돕겠다는 진실한 목표를 가지고 배움을 사랑하는 모델이 되며 학습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지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봉, 김경수, 강병재, 나항진, 박선미. (2008).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송송라오한. 홍민경. (2010). 심리학 산책. 시그마북스.
하지현. (2016). 정신의학의 탄생. 해냄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