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학)사람은 어떻게 변할까요 주변 사람과의 갈등, 불행, 만족스럽지 못한 삶 등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살아갑니다. 무엇 때문에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하며 어떤 과정을 통해 극복할 수 있게 되는지를 상담관계, 상담 과정, 상담 이론 등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자신만의 논리를 만들어 보세요.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08 | 최종수정일 2018.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3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에 들어서 ‘힐링’이라는 말은 굉장히 큰 이슈였고, 매우 자연스럽게 우리 삶에 스며들었다. 이런 ‘힐링’이라는 단어가 주목받는 것은 우리 사회에 치유가 필요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일 것이다. 요즘 한국 사회 속에서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모두 각자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슬픔과 고통이 가득한 사람은 주위를 돌아보고 타인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여유가 없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이 많으며 자신의 삶을 불행하게 느끼기 때문에 삶에 대해서 만족감을 느낄 수가 없다.
사실 우리 모두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종류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이겨내면서 살아간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과거 사회에서는 마음이 아픈 사람들은 예수나 부처처럼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자신의 고통스럽게 하는 괴로운 문제를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현재는 심리적인 고통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내담자가 되어 상담자를 찾아가고 그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토로하고 상담자가 가진 전문적인 능력을 통해서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내담자가 다른 어려움을 직면했을 때 그를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는 내담자는 무엇 때문에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하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하는 과정 속에 상담 관계와 상담 과정 및 상담 이론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심리 치료를 위한 논리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본론]

상담심리학에서 내담자가 되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발생한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며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느끼고 있는 긴장이나 불안, 두려움에 대해서 이해하고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 과정 속에서 내담자의 신체적 특성, 인지적 특성, 인지발달 특성, 정서적 특성 및 친구 환경, 학교 환경, 직업 환경, 지역 사회 환경, 가족 환경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을 파악하여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강점, 내적인 자원 및 외적인 자원 등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참고 자료

정남운. 상담과정에서의 대인관계적 상보성과 상담성과. Diss.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8.
김계현. "상담심리학의 최근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6.1 (1994): 142-1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