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활과제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보건의료인의 정신건강 실태
2. 보건의료인의 정신건강 관리
3. 일상생활에서의 정신건강 관리

본문내용

직장인이 되면 돈을 벌게 됩니다.
돈을 벌면 내가 사고 싶은 것들을 마음대로 살 수 있습니다. 정말 아무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정 반대입니다.저의 부모님, 삼촌, 사촌누나 등 다 직장인들인데 항상 돈 벌기 힘들다고 합니다. 각각 스트레스 받는 사연들이 너무 다양합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스트레스를 달고 삽니다. 그렇다면 내 직업이 될 의료인의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의 상태는 어떤지 알아 보고자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보건의료는 의료 환경의 변화, 병원의 경쟁, 급속한 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직무환경과 직무내용이 점차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직종이 유기적인 협력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성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대인관계가 형성되며,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직업적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어떤 직종보다 정신적 부담이 높고,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심합니다.
이로 인하여 보건의료인은 조직몰입도, 업무수행 능률 등이 감소하며 직무만족도가 떨어집니다. 그 결과 환자치료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고 병원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행동적 측면에서는 음주, 흡연, 불면, 약물남용 등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지속적인 직무스트레스는 보건의료인의 정신적 신체적 균형을 파괴하여 고혈압, 심장질환, 암 등 각종 만성 신체질병을 유발하며, 우울, 불안, 알코올 중독,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작업관련성 정신질병에 이환되기도 합니다.

☆보건의료인의 정신건강 실태☆
보건의료인의 정신사회적 요인
보건의료인은 다른 직업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으며 과중한 업무, 피로, 관계갈등, 환자를 다루는 데에 따른 어려움등 보건의료인이 겪는 정신사회적 위험요인은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전국의 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 중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거하여 산업별 취업인구 비율을 반영하여 추출된 12,631명을 대상으로 정신사회적 요인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보건의료인은 다른 산업 종사자 보다 정신사회적 위험요인이 높은 고위험군 이었습니다.

참고 자료

대한의사협회지p.467~472(고상백/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생각 버리기 연습p.99~p.107(코이케 류노스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