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간호학 A+ 분만실 csse study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8.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자연분만,유도분만,무통분만
2. 분만의 과정

Ⅱ. 간호정보 조사지
1. 일반정보
2. 건강과 관련된 정보
3. 분만과 관련된 정보

Ⅲ. 진담검사
1. 일반혈액검사
2. 일반생화학검사

Ⅳ. 투약약물

Ⅴ. 간호진단
1. 분만 시 회음 절개로 인한 통증
2. 2도 열상 통증으로 인한 배뇨곤란

Ⅵ. problem list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normal delivery[자연분만]
-수술하지 않고 질을 통해 태아가 만출되는 분만.
-자연 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이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1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누게 된다.
-양막 파열이나 혈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중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induction of labor[유도분만]
자발적 분만 진통에 관련된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프로스타글란딘, 옥시토신 등)을 포함한 외부 물질을 부분적으로(자궁경부 숙화를 위한 질정 삽입) 또는 전신적으로(옥시토신 정맥 주입) 투여하여 인위적으로 분만 진통을 유발하는 시술이다.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분만 진통은 만삭 분만의 경우는 예측 불가능하나 임신 37주 이상이 되면 언제라도 발생 가능하다. 분만 예정일이 다가오게 되면 생기는 자발적인 분만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임신을 종결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자궁 수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유도 분만이라고 말하며, 산과 영역에서 가장 흔히 시도되는 시술 중 하나이다.

analgesia for vaginal delivery
[무통분만]
분만 진통 중에 의식은 유지하면서 통증을 경감시키는 시술이다. 경막 외 공간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진통제를 주입하는 경막 외 마취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조절한다. 마취 후 진통의 경감 정도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9~5%에서는 약물 증량이 필요할 수 있다. 보통 자궁경부가 약 4~5cm 정도 열린 후에 주입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전에도 주입할 수 있다. 드물게는 마취 후 하체 운동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힘을 주는데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분만 진행 장애로 인한 제왕절개 분만의 위험은 증가되지는 않는다. 저혈압, 혈액응고 장애, 폐 고혈압, 대동맥 협착증을 앓고 있는 산모에서는 시행할 수 없다.

참고 자료

모성.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모성.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 실습지침서 (현문사)
women health nursing (북샘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