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심리학]실제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사람이 여러분들에게 변호를 의뢰하였습니다. 유일한 증거는 목격자의 기억입니다. 여러분들이 변호사라면 이 사람을 어떻게 변호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예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세요.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1. 내용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용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오기억을 자주 경험한다. 문단속을 안했는데 했다고 믿는 것과 같은 예이다. 『The Myth of Repressed Memory』라는 저서는 실험을 통해 오기억의 실체를 서술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작가는 실험대상에게 잘못된 기억을 심어주고, 실험대상에게 기억에 대해 질문했다. 여러 문제로 심리치료를 받고 있었던 실험 대상들은 자신의 억압되었던 과거가 다시 기억났다고 믿음으로써 오기억의 실체를 밝혔다. 오기억은 실제 벌어지지 않았던 일을 실제 경험한 것으로 착각하거나 기억을 왜곡하여 떠올리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서창원·이지혜, “오기억과 실제”, 『사회과학연구』 19; 2009, pp. 49-63. 참고.

따라서 유일한 증거가 목격자라면 이 목격자의 기억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목격자의 기억이 정확한지 의심해봐야 할 것이다. 목격자가 그 기억을 갖게 된 맥락을 생각하도록 한다. 목격자가 어떤 일을 하다가 사건을 보게 되었는지, 사건을 보게 된 경위 등을 물어본다.

참고 자료

서창원·이지혜, “오기억과 실제”, 『사회과학연구』 19; 2009, pp. 49-63.
장미숙·차지선·박영신·김기중, “실제기억과 오기억에서의 개인차”, 『한국심리학회』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