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수천자 진단방법 간호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8.02.06 | 최종수정일 2018.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A) 서론
복수천자를 선택한 이유

B) 본론
1. 복수란?
2. 목적
3. 적응증
4. 금기
5. 검사 전 간호
6. 검사방법
7. 검사 중 간호
8. 검사 후 간호
9. 결과 분석
10. 합병증

C)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A) 서론

- 복수천자를 선택한 이유
지난 년도 어느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다. 어느 중년의 남성이었는 데 복수가 가득하여 복부가 아주 빵빵하였다고 하셨다. 얼마나 빵빵했던지 그 환자에게 복수천자를 하려고 바늘을 삽입하는 순간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것과 같이 배가 터졌다고 한다. 배속의 장들이 다 튀어나올 정도라고 하였다. 다행이도 후에 이분은 장기들을 원래 상태로 집어넣고 배고 닫았다고 한다. 과제의 주제로 복수천자 흉수천자, 골수천자를 받 고 무엇으로 결정할지 고민하던 중 이 이야기가 떠올랐다. 자세히는 알지 못하고 지나갔 던 복수천자에 대해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B) 본론

1. 복수란?
혈액 속의 액체성분이 혈관 벽 밖으로 나와 복강 안에 고인 것으로 대부분 간경화증이 복수의 원인이다. 그 밖에도 암, 심부전증, 결핵성복막염, 신증후군 등도 복수를 발생시킨 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이 그 증상이고 배가 많이 나오면 호흡곤란이 오기도 하고 복압 이 상승되어 탈장이 생길 수도 있다.
몸속에 나트륨이 쌓이는 것이 복수를 유발하고 이 때문에 이뇨제를 복용해 치료할 수 있으며, 이밖에 주사로 복수를 뽑아내는 복수천자를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2012) /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Lewis, Sharon L 외 (2010) / 성인간호학. 3 현문사
김금순 외 (2012) / 성인간호학. 1 수문사
김재룡 외 (2009) / 진단검사의학 이퍼블릭
김석배 (2013) /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복수천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