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A+ 분열정동장애 case study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분열정동장애의 정의
생화학 과정과 신경해부학적 구조의 변화에 의해 초래되었으며 유전과 심리, 사회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복잡한 정신적 장애인(모든 인구에 존재하며, 나타나는 증상이 아주 다양하다.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인간관계의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적인 질병) 정신분열병(schizophrenia)과 기분이 고조되거나 저조 됨으로써 행동 양상도 과도하게 저하되거나 고조되며 개인생활이나 단체생활에서 부적응 양상이 나타나는 감정상태의 장애이면서 병리적 양상을 동반하는 기분(정동)장애(affective disorder)의 양쪽 증상이 다 같이 있는 상태이다.

2. 분열정동장애를 일으키는 요인
유전적, 환경적, 생화학적 원인으로 오게 된다.

* 유전적 요인 – 부모에서 자손에게 상속되는 경향이 있다.
* 환경적 요인 – 바이러스감염, 빈약한 사회적관계망, 지나친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들도 간접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다. 주로 16~30세 사이에 나타나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간 높은 편이 된다.
* 생화학적 요인 – 정신분열증과 기분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이 정보전달에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3. 분열정동장애의 분류
양극성(bipolar type)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친척들은 정신분열병의 유병률의 증가가 발견되지 않지만 우울성(depressive type)의 친척들은 정신분열병에 이환되는 위험도가 더 높다고 한다. 분열정동장애 환자의 친척들 중 단지 소수만이 분열정동장애를 가진다는 관찰로 보아 분열정동자애가 정신분열병이나 기분장애와 별개일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양극성 유형은 시간이 지나면서 잔여 결함을 가질 수 있는, 우울성 유형보다 좀 더 나은 진단을 갖는다. 양극성 분영정서장애는 정신분열증보다는 양극성 장애에 더 유사하다. 양극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또한 고립된 삽화의 정신증적 증상들로 시달릴 수 있다.
분열정동장애는 정신분열병 환자보다 그 예후가 좋으나 기분장애 환자보다는 그 예후가 나쁘다. 또한 분열정동장애는 리듬에 잘 반응하며 황폐화되는 경과를 밟지 않은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볼 때 분열정동장애는 이질적인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즉 일부는 현저한 정동증상을 가진 정신분열병을 가지고 있고, 다른 일부는 현저한 정신분열병을 가지고 있는 기분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제 3의 집단은 별개의 이상증상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