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케이스 응급실 (급성통증, 체액부족)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8.02.04 | 최종수정일 2019.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성인실습 응급실 케이스입니다.

CBC검사와 특수검사, 간호과정이 정말 꼼꼼하게 되어있기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응급환자 사정도구
Ⅲ. 간호력
Ⅳ. 진단검사
Ⅴ. 투약
Ⅵ. 간호진단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의 혈류 감소로 인하여 대장 조직의 염증과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으로 노인에서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일부에서는 대장 전체의 괴사로 진행될 수 있다. 소장까지 포함하면 만성 장관허혈, 복부협심증, 급성 장관허혈, 비폐쇄성 장경색, 정맥혈전이라고도 한다.

2. 병태생리
장관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면 심장간막 동맥은 중결장동맥과 우결장동맥, 회결장동맥을 내어서 대장의 우측부위에 혈액을 공급하고 난뒤에 계속 진행하여 공장과 회장의 분지는 특징적으로 arcades를 형성하여 소장에 혈액을 공급한다.
다음으로 하장간만 동맥은 근위 직장까지 혈액을 공급하고 원위 직장은 대장골 동맥으로부터 혈액공급을 받는다. 이런 혈관의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하장간막 동맥과 삼장간맥 동맥이 만나는 곳, 즉 비장 만곡부와, 하 장간막 동맥과 내장골동맥으로 만나는 곳 즉 상부직장에서 혈관공급이 부족할 수 있는 혈관이 취약한 영역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부위에서 허혈성 대장염이 잘 생긴다.

3. 원인
고령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환자, 과거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 혈관염 환자,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환자와 같이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혈관에 직접적으로 혈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허혈성 대장염이 잘 발생하며, 변비가 심하여 배변 시 힘을 많이 주는 사람 중 일부에서도 흔히 발병한다.

4. 증상과 징후
허혈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허혈이 생긴 장 부위에 갑작스러운 복통이 생긴다. 배의 왼쪽에 있는 좌측 결장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왼쪽 배가 아픈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심한 통증은 대체로 1~2시간 후면 호전되면서 둔한 통증만 남는 경우가 많다. 종종 통증이 매우 가벼운 경우도 있고, 전혀 복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복통에 이어서 설사가 나오게 되는데 처음에는 단순한 설사이지만 나중에는 암흑색 변이 되고 이어 피가 섞인 설사를 하게 된다.
평소 변비가 심한 사람이 변비 때문에 완화제(용변을 순하게 하는 약)를 복용하거나 관장을 하고 나서 허혈성 대장염이 발생하여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Ⅰ(2015). 수문사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2013). 현문사
MEG GULANICK 외. 간호진단, 증재 및 결과 가이드(2013). 현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킴스 온라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