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DD(우울증)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8.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사례연구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지기 치료 (6~24개월)

· 약학적, 인지행동적 유지치료가 효과적이고 약물 투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함
항우울제 복용 후 대개 1-2주후 효과가 나타나며 8주에 70-80%는 증상이 소실된다. 그러나 우울증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급성기 치료 이후에도 4-6개월간 유지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 방법이다.

3) 약물요법

① 항우울제
대개 세로토닌에 작용하는 약물로 뇌신경에 작용하여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수용체 수를 정상화시켜 우울증을 치료하는 약이다. 여러 종류의 항우울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환자의 증상과 선호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항우울제는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지만 내성과 의존이 없는 장점이 있다. 치료 초기에 입이 마르거나, 변비,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다고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되며 의사와 상의하여 부작용 대처법을 숙지하고 용량을 조정하거나 다른 약물로 교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수면제
낮에 자거나 눕지 않고 활동을 늘리는 등 행동요법이 중요하다. 그러나 불면증이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수면제를 사용하는 것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로 항불안제 계열의 약물이 사용되며 비습관성 수면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③ 항불안제
동반되는 불안증 치료를 위해 우울증의 급성기 치료에 주로 사용된다. 이중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은 일부 내성과 의존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처방하에 필요량을 필요기간만큼 복용하는 것이 좋다.

④ 정신요법
필요에 따라 지지정신치료, 정신분석,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등 다양한 정신과적 상담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울증의 특징적인 부정적 사고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부분 정신과 의사는 항우울제와 함께 정신요법을 함께 진행하며 이 경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기타 비약물학적 치료
흔히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전기경련요법과 뇌자극법도 유용한 치료방법이다.

참고 자료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대한의학회 건강정보
세브란스병원 질병정보
이정숙 외(2010)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김태진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2006) 정담미디어
이경순 외 정신건강간호학(2007) 현문사
김윤희 외 정신간호 총론(2001)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