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사례연구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8.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정의
제왕절개 분만은 산모의 복부를 절개한 후 자궁을 절개하고 태아를 분만하는 수술법이다. 제왕절개 분만율은 국내의 경우 최근 수년간 35~40% 수준이다. 미국의 경우, 제왕절개 분만율은 25% 정도이며, 한때 이전의 제왕절개 분만 산모에서 자연 분만을 많이 시도하면서 제왕절개 분만율이 감소하였으나, 최근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2) 준비사항
① 금식
수술 전 6~8시간 정도 금식을 하는 것이 선호되며, 수술 중의 역류 등에 의한 흡인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막기 위함이다. 그러나 매우 위급한 경우, 금식과 무관하게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② 혈액 검사
일반혈액검사(빈혈, 혈소판 수, 백혈구 수), 혈액형 검사, 혈액 응고 검사를 시행하며, B형 간염, 매독과 같은 전염병의 검사를 시행한다. 경우에 따라 HIV 항체(AIDS 검사) 및 다른 감염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③ 예방적 항생제 투여
수술 전에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 수술 후 감염의 빈도를 줄인다.

④ 정맥수액주사
자연 분만과 제왕절개 분만은 출혈이 많은 수술 중의 하나로, 항상 수혈의 가능성이 있으며, 과다 출혈에 대비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맥수액 요법과 수혈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한다.

⑤ 마취
수술 전 마취를 시행하며,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전신 마취 등이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방법이 선호되는데, 이는 전신 마취에 따른 합병증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응급을 요하는 상황에서는 전신 마취가 선호된다.

3) 시술방법
① 복부 절개
피부 및 피하지방을 절개한 후 근막과 복막을 절개하여 자궁을 외부로 노출시킨다. 일반적인 피부 절개 방법은 횡축으로의 절개(가로 절개)이며, 이는 미용 등에 있어 보다 유리하나, 응급 수술이나 큰 절개가 필요한 경우 세로축(배꼽아래-치골 위)으로의 절개를 시행하기도 한다.

② 자궁 절개
만삭의 자궁은 비교적 얇은 근육 조직이며, 제왕절개 분만은 자궁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한다.

참고 자료

현문사,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p191-194,p208
현문사, 기본간호학Ⅰ, p346
현문사, 모성건강간호학, p414
수문사, 아동건강간호학, p1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