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과 건강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8.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생활과 건강의 과제물입니다.
열심히 작성하여 만점 받았습니다.
참조하시어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1) 고혈당과 당뇨성 케톤산증

고혈당이란 혈액 내 당이 140mg/dl 이상인 상태로 인슐린의 부족으로 포도당이 세포내로 이동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때 세포는 에너지로 당질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간은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전환하고, 포도당 신생을 증가 시킨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신체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하여 저장된 단백질이나 지방을 이용하기 시작한다. 지방조직에서는 과량의 지방산이 유리되어 간으로 이동되고 간은 조직 세포에서 이화작용을 통해 케톤체를 많이 형성하여 혈액내에 케톤체가 축적되어 소변으로 케톤체를 배설하게 된다. 대사성 산증(diabetic ketoacidosis: DKA)은 케톤체인 아세톤이나 acetoacetic 산, beta-hydroxybutylic 산으로 인하여 pH가 낮아지며 심해지면 의식을 잃게 되는데 이를 당뇨성 혼수라고도 한다.

(2) 비케톤성 고삼투성 혼수

나이가 많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혼수가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사망률이 높다. 감염이 발생하거나 스트레스에 의해 인슐린의 작용이 감소되면 갑자기 혈당이 상승되고 그 결과 삼투압이 올라가며 탈수가 되고 의식은 더욱 나빠져서 혼수상태까지 진행된다. 비케톤성 고삼투성 혼수는 혈당이 600-2000mg/dl 정도로 상승되지만 당뇨성 혼수와 다르게 케톤뇨가 거의 없고 대부분 케톤산증도 없다. 왜냐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의 분비 능력이 남아 있기 때문에 에너지로써 지방이 이용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비케톤성 고삼투성 혼수의 대표적인 4대 임상 증상으로는 심한 고혈당(600-2000mg/dl) 케톤산증이 없거나 약함 심한 탈수(신체수분의 10-15%의 수분 결핍) 혈장의 고삼투압, 혈액요소질소 상승을 들 수 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다음, 의식변화(혼수, 혼돈)을 보이며 그 외 고열, 빠른 호흡, 유산산증, 저혈압, 쇼크가 올 수 있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7명(2010).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박영숙, 정성희(2013).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식품의약품안전처. http://www.mfds.go.kr/index.do 교육홍보물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