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는 역전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는 역전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역전이의 정의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는 역전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Kernberg(1965)는 Freud 이래 당시까지 여러 정신분석학자들이 정의한 역전이 개념을 크게 고전적 접근과 전체적 접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고 최근 이 두 접근을 철충한 철충적 접근이 나왔다.

역전이는 프로이드(Freud, 1910)가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치료자의 해결되지 않은 갈등을 기반으로 한 내담자에 대한 치료자의 반응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하여 경험하는 감정 및 행동을 의미한다.
역전이는 프로이드(1910) 이후로 여러 이론들의 영향을 받으며 많은 변화를 거쳐왔다.

켄버그(Kernberg, 1965)는 역전이의 개념을 크게 고전적인 접근과 전체적인 접근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역전이에 대한 고전적인 접근은 치료에 위협이 되는 부정적인 반응으로 치료자는 치료의 중립성을 유지하여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나타나는 것을 경계해야 하고 이를 위해 자기분석을 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역전이 반응이 치료에 방해가 되기 전 미리 자기 분석을 통해 이를 제거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주은선(2001). 상담의 기술. 학지사.
정방자(2001). 정신역동적 상담. 학지사.
임고운(2008). 상담자 발달수준 및 역전이 활용에 따른 상담성과.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하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