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 간호과정 / 케이스스터디 / 결핵 / 문헌고찰 / 비효율적 호흡양상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8.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결핵'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입니다.
자세히 작성하여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선정동기
2. 문헌고찰
1)정의
2)원인
3)병태생리
4)증상과 징후
5)진단
6)치료

Ⅱ. 본론
1. 대상자 정보
2. 진단 검사
3. 처방 약/주사
4. 간호과정

Ⅲ. 결론
1.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①결핵의 정의
결핵은 공기를 통해 세균에 의해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이다.
주로 폐결핵은 비말전파로 폐결핵 환자로부터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공기 중에 퍼진 병원균이 다른 사람의 호흡 기관지나 폐포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감염되었다고 해도 모두 병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며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들 중의 10%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평생 건강하게 지낸다.
발병하는 사람들의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일생 중 특정 시기에, 즉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에 발병하게 된다. 주로 혈류나 림프관을 따라 몸의 어느 기관에나 발생 가능하지만 폐가 가장 잘 침범된다. 결핵은 결핵균이 폐에 감염된 정도에 따라 경증, 중증도, 진행성으로 나누고, 발병 횟수에 따라 나누기도 한다.
폐에 들어간 결핵균이 바로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를 1차성결핵, 결핵균이 오랜 시간 잠복해 있다가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발병하는 것을 2차성 결핵이라고 한다. 어른들에게는 2차성 결핵이 흔하다.

②원인
결핵의 원인균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tubercle bacillus)로 호기성이며 강한 산이나 알칼리에도 잘 견디는 항산성균이고 굵기 0.2~0.5㎛, 길이 1~4㎛ 크기로 막대모양이다. 인체 내에서의 증식 속도는 매우 느려 한 개에서 두 개로 분열하는 데 18~24시간이 걸리고 인체 밖에서는 증식할 수 없는 미생물이다.
또한 지방 성분이 많은 세포벽에 둘러싸여 있어 건조한 상태에서도 오랫동안 살 수 있지만 열과 햇빛에는 약해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몇 분 내에 죽는다.
사람에게 결핵을 일으키는 균은 대부분 인형균으로, 과거에는 결핵에 걸린 소의 우유를 통해 감염되는 우형결핵균도 있었으나 현재 거의 사라진 상태다.
균은 일단 몸에 들어오면 그대로 남아 있다가 인체가 저항이 약해지면 즉시 증식하기 시작하여 질환이 발생된다. 이 질환에서 회복되면 균은 다시 정지 상태로 몸에 남아 있게 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Ⅰ』, 수문사, 2015
양선희 외, 『기본간호학 Ⅱ』, 현문사, 2014
성미혜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JMK, 2015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제공, 네이버 건강백과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