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요로결석CASE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8.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요로결석 (urinary stone)
2. 병태생리 및 원인
3. 결석의 종류
4. 증상
5. 진단방법
6. 치료방법
7. 예방법

Ⅱ. 사례연구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로결석이란 요로에 생긴 돌을 의미하는 것으로, 20-30대부터 주로 발생하며 40대인 중년기에 가장 많이 생긴다. 요로결석의 평생 유병률은 남자가 10%, 여자가 5% 정도이고 치료 후에도 1년 이내에 20%, 5년 이내에 35%, 10년 이내에 50%가 재발하는 흔히 접하게 되는 질환이다. 요로결석환자는 비뇨기과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인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는 저절로 배출된 경우를 고려하면 실제 환자 수는 더욱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요의가 있는데 소변을 보지 못하는 대상자를 보고 요로결석에 대한 기본적 지식이나 증상, 약물사용 등에 대한 치료적 지식을 알고자 하여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중 략>

1. 요로결석 (urinary stone)

-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 생긴 돌을 말하며, 요로결석으로 인해 이차적으
로 소변 흐름의 장애와 이로 인한 통증,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간혹 신장기능의 손상 을 일으킨다.
- 몸속의 노폐물은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만들어지며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이라는 가는 관을 통해 방광까지 이동하게 된다.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마지막으로 요도를 통하여 배 설되며, 요로결석 은 이러한 소변 흐름에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 요로결석은 각각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구분된다.

2. 병태생리 및 원인
▸병태생리 :
요로 결석은 소변에 칼슘 및 염분 종류(인산염, 인산마그네슘 암모니움염, 요산, 수산염, 시스틴 등)가 고체로 쉽게 분리될 만큼 다량 용해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구성성분이 어떤 원인에 의해 균형을 잃으면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더 이상 녹지 못하여 염분의 결정체가 되어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시자 외 공저 (2003), 성인간호학-하2, 현문사
분당제생병원 간호부 (2000),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고일선 외 편저(1999),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제 3판,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