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 산부인과병동 사례연구 자궁탈출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8.01.30 | 최종수정일 2018.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Complete uterovaginal prolapse)
Ⅱ. 자료수집
Ⅲ.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Complete uterovaginal prolapse)
자궁탈출(uterine prolapse)은 자궁목과 자궁체부가 질내로 내려오는 것으로 골반저부를 지지해야 할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늘어나서 자궁을 정상적으로 지지하지 못하여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나이를 먹은 여성에서 흔하여 평균적으로 60세 정도가 되면 증상이 나타나나 젊은 여성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드물지만 출산경력이 없는 여성에서도 나타날 수도 있다.
자궁탈출 정도의 기준은 과거에는 질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처녀막 면(plane of hymen) 또는 좌골극(ischial spine)과 같은 고정된 해부학적 부위를 기준으로 한다.
· 등급 1: 하복부에 힘을 주었을 때 자궁목이 질내에 있을 경우
· 등급 2: 자궁목이 처녀막 면까지 내려와 있을 경우
· 등급 3: 자궁목이 처녀막 면 밖으로 나와 있을 경우
· 등급 4: 전자궁탈출(All): 자궁목과 자궁체부가 질구 밑으로 내려와서 완전 뒤집어진 경우

1. 원인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골반저부근육(pelvic floor muscle)과 인대에 의해 지지를 받고 있다. 골반저부근육과 인대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후천적으로 내적·외적으로 손상을 받아 약해지면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지지를 받지 못하여 골반장기탈출이 나타난다.
골반장기탈출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은 1) 임신과 출산, 특히 거대아 출산이나 난산, 겸자분만 혹은 흡인(vacuum)분만, 다산 등으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지지하는 힘이 약해져 탈출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출산에 의해 손상을 입은 후 수 년 혹은 몇 십 년 뒤에 나타난다. 2) 노화와 함께 폐경에 따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젊을 때부터 갖고 있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3) 비만 혹은 자궁에 종양이 있는 경우 4) 흡연, 천식 혹은 기관지염으로 인한 만성 기침 및 변비 등으로 인한 긴장 5) 아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6) 유전적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한 경우 7) 자궁적출술을 포함한 골반수술의 경우 8) 인종에 따라 달라 히스패닉이나 백인에서 골반장기탈출의 확률이 높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왕명자 외(2011). 건강사정, 현문사
양선희 외(2014). 기본간호학 Ⅰ, 현문사
양선희 외(2014). 기본간호학 Ⅱ, 현문사
양선희 외(2014). 핵심기본간호수기, 현문사
원종순 외(2015).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이영숙 외(2014). 여성건강간호학 Ⅱ, 현문사
Druginfo(https://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