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평가 보고서 초콜릿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8.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초콜릿을 시료로 선택한 배경
2. 초콜릿이란?
3. 실험결과
4. 고찰

본문내용

1. 초콜릿을 시료로 선택한 배경

웰빙바람을 타고 초콜릿시장에 하이카카오 바람이 불고 있다. 하이카카오란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함량이 50%이상으로 높고 우유가 적게 들어간 초콜릿을 말한다. 하이카카오 초콜릿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혈압 및 콜레스테롤 저하·뇌기능 증진·심장병 예방·성욕 증가 등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알려지면서 초콜릿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초콜릿은 다크초콜릿, 밀크초콜릿, 화이트초콜릿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또한 맛에도 차이를 보인다. 카카오 함량의 차이에 따라서도 맛의 차이를 보이는데 카카오 함량이 높을 수록 초콜릿 특유의 씁씁한 맛이 강해진다.
그리하여 보통 우리가 슈퍼에서 자주 사먹는 부드러운 맛이 강한 가나 초콜렛2종류와 요즘 출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 함량이 높아 씁씁한 맛이 느껴지는 드림카카오56%, 그리고 일본의 메이지 제과에서 나온 다크 초콜릿을 시료로 사용하였다. 다크 초콜릿은 밀크 초콜릿보다 단맛이 덜한 초콜릿이다.

<중 략>

1) 초콜릿의 역사

카카오콩은 멕시코 원주민들이 음료 또는 약용으로서 귀히 여기던 것으로, 화폐로도 유통되었다. 유럽에 전해진 것은 15세기 말에 C.콜럼버스가 가지고 돌아간 것이 시초인데, 그 후 16세기 중반에 멕시코를 탐험한 H.코르테스가 음용으로서 에스파냐의 귀족이나 부유층에 소개하여 17세기 중반은 유럽 전역에 퍼졌다. 1828년에 네덜란드인(人) 반호텐이 지방분의 압착이나 설탕 혼합 및 고형화에 성공하여 현재와 같은 초콜릿의 원형을 만들어냄으로써 맛좋은 과자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1876년에는 스위스인 D.피터가 밀크를 첨가하는 데 성공하여 현재의 밀크초콜릿 산업의 문을 열어 놓았다. 초콜릿은 가공성형이 자유로워 어떠한 것이라도 그 속에 넣을 수 있고, 다른 것의 속에도 넣을 수 있으므로 종류가 많으며, 계속 신제품이 개발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