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 생활의 반성 교안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8.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 단원 설정의 이유

요즈음 학생들은 국어의 규범을 무시하고 외국어를 남용하며, 거칠고 상스러운 말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통신이 발달하면서, 국어의 규범이 더욱 급속히 해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이러한 자신의 국어 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인식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키는 것이 구태의연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에까지 이르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 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여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은 국어지식 영역으로 학생들이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의 개념을 파악하고, 올바른 우리말을 사용하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 단원에서는 우리의 국어생활을 되돌아보고 잘못된 점을 고쳐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과거에 ‘국어 순화 운동’ 차원에서 다루었던 문제를 ‘국어지식’영역으로 끌어들여 정규 국어 교육에서 다루었다.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국어 생활을 반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의 소단원과 ‘(2) 국어 생활 반성하기’ 소단원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서,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러한 언어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국어 생활을 반성하고 올바른 국어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라. 대단원 학습 목표

1. 외래어란 무엇인지 안다.
2. 은어란 무엇인지 안다.
3. 비속어란 무엇인지 안다.
4. 유행어란 무엇인지 안다.
5. 자신의 언어생활 습관을 되돌아보며 반성 하는 시간을 가진다.
6. 올바른 언어생활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