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 농장 독후감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상의 모든 모순을 말하다.
가장 큰 모순은 국가에서 저지르는 모순들과 거짓말이다. 대중들을 선동해서 개인과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해 다수의 사람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그것을 유지하기위해 듣기 좋은 희망고문과 직접적인 위협 그리고 불안심리를 적절히 이용해서 사람들을 무지로 빠뜨리는 교묘한 이야기는 비단 소설 속에 나오는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다. 실제로 일어나는 이야기들이다.
동물농장은 동물들의 삶의 통해 우리가 취하는 이익과 동물들 스스로 모순 속으로 빠져드는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하면서 우리시대에 일어나는 일을 리얼하게 풍자하고 있다.
특히 공산주의적 사고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정의롭다 자유롭다 평등이라는 듣기 좋은 단어로 무장한 채 상대에게 가해지는 무차별적인 공격과 비난 그리고 폭력이 얼마나 위험한지 일깨워주는 이야기이다.
또한 굳이 공산주의 나라에서 일어나는 모순만이 아니다. 이 시대에 살아가는 어느 곳에서든 일어나는 집단주의적인 사고와 보수정권에서 말하는 애국주의사상 그리고 자본주의에서 보여주는 개인의 노력과 희생에 대한 강요등 어느 나라에서나 보이는 모순이 모두 다 이 이야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개인의 행복과 자유는 어느 나라,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그것을 보장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로 두고 있다. 하지만 행복과 자유를 준다는 희망을 안겨주면서 이렇게 하면 될 것이다. 저렇게 하면 될 것이다 희망고문으로 끊임없이 개인의 자유와 행복을 희생시키며 국가를 유지 한다. 동시에 특정 집단이 다수의 노동 착취로 풍요롭게 살아가는 모습은 세대를 거쳐 계속 유지해 왔다. 국가주의, 공산주의제도에서도 자본주의 제도에서도 애국주의 심지어 진보사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이데올로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동물 농장은 시공간을 넘어서 모순의 핵심을 관통하며 우리 각각의 개인이 무지에서 깨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 이다.
동물들은 갖은 핍박과 희생을 강요당하며 인간의 욕심을 채워주는 역할을 해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