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실습 태변흡인증후군 case study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8.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간호 정보
2. 신생아 신체사정
3. 기타 정보수집자료
4. 신생아 간호계획서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1) 태변(meconium)이란?
태변이란 태아의 첫 번째 장내 배설물로 70~80%의 수분과 장이나 피부로부터 떨어져 나간 상피세포, 태아의 털, 점액, 태지, 양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변은 무균 상태로 끈적끈적하고 검초록색이며 냄새가 없는 태아의 장 내에 여러 찌꺼기들이 축적되어 생기는 물질이다. 정상적으로 태변은 출생 후 배출된다. 하지만, 급성 또는 만성 저산소증이나 감염 등에 의해 자궁 내에서 태변이 배출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태아나 갓 태어난 신생아가 헐떡 호흡(gasping)을 하게 되면서 태변이 포함된 양수를 흡인하게 되는 경우 태변 흡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흡인된 태변은 기도를 막아서 가스교환을 방해하여 심한 호흡곤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태변흡인증후군
태아기나 분만 중 난산을 하거나 가사 상태에 있을 때 아기는 일시적으로 저산소증에 빠지게 되는데, 자궁 속에서 태아의 항문근육이 이완되어 양수 속으로 태변을 배설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때 양수는 태변으로 오염되고, 태아가 가사 상태가 되면 태어나는 과정에 숨을 쉬다가 오염된 양수를 폐로 빨아들이게 된다.
태변흡인증후군이란 태변이 들어 있는 양수를 자궁 내 또는 출산 중 태아나 신생아의 기관 내로 흡인하는 것이다.
자궁 내 태변 배출은 주로 재태기간 41주 이상의 과숙아에서 흔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출산 예정일이 지난 과숙아의 위장관계는 태변을 배출할 정도로 성숙되었기 때문이다. 재태 연령 34주 이상의 경우 태내에서 만성 또는 급성 저산소증에 노출된 경우에도 발생한다.

<중 략>

1) 기도 폐색
태변은 끈적거리고 진한 초록색이며 이를 흡인하는 경우에는 기도가 막힐 수 있다. 즉 태변으로 일부 막혀있는 기관지에 일방 폐쇄가 생기면 공기의 유입이 한 방향으로만 이루어진다. 이는 기관지 내의 이물이 크거나 점막의 부종 또는 기관 수축이 있을 때 등에 의해서 기관지 내 안지름이 줄어들기 때문에 흡기에는 공기 유입이 가능하고, 호기에는 공기 배출이 차단되어 결과적으로는 공기가 누적되면서 폐기종이 발생된다.

참고 자료

김명혜, 권봉숙 김소희, 안민순 오상은, 이내영 외 8명,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2015
김명혜, 권봉숙 김소희, 안민순 오상은, 이내영 외 8명,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2015
원종순 외 ,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