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부전 케이스 스터디,heart failure case study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정의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 기능이나 수축 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2.원인
관상동맥질환, 급성 심근경색증, 고혈압, 부정맥, 빈혈, 스트레스 등이 있다.

3.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이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한번쯤 심부전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울혈 되면서 심실의 충만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 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생기고 이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곤란은 정도에 따라 운동 시 호흡곤란, 누웠을 때 호흡곤란,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등으로 진행한다.
심장에서 혈액을 제대로 짜내지 못하므로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우측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 비대, 복수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4. 검사
병력조사, 신체검진, 흉부 X-ray, 심전도, 혈액검사(심장 효소 검사, BNP, 혈청 화학검사, 간기능검사, 갑상선검사, CBC, ABGA), 심장 초음파, 혈관 조영술이 있다.
5.치료
저염식, 금연, 금주, 규칙적 유산소 운동, 고혈압, 당뇨, 및 고지혈증의 치료는 모든 심부전 환자에게 시행되어야 하는 기본적 치료이다.
활동이 가능한 안정된 심부전 환자는 적당한 휴식과 함께 1주일에 3~4회 정도 운동하고, 운동은 걷기나 자전거 운동 등을 권하며, 역기를 드는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심부전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6.수술적 치료
관상동맥 우회술, 늘어난 심장을 잘라내고 용적을 줄여주는 수술등이 있으며, 심부전의 치료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심장 이식으로서, 이식 후 5년 생존율이 75% 이상임을 고려하면 이식 수술은 대상이 되는 말기 심부전 환자의 치료에 가장 우수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7.식이요법
짠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통 염분을 하루 3g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