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병원 조현병 환자와 간호사, 간호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및 이론적 근거 실습일지, Daily log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8.01.2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명의 정신병원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간호사, 간호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및 이론적 근거 실습일지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화진행과정 후 평가 - 환자가 퇴원했을 때, 수간호사 선생님께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선생님 제가 무시해서 죄송해요.” 평소에 환자가 간호사들을 그렇게도 무시했다고. “선생님 제가 그런 것은 선생님들이 부러워서 그랬어요. 선생님들 너무 대단하세요. 죄송합니다.” 환자는 자존감이 저하된 상태로 보인다.
일기장에서 사랑에 대한 욕구를 적어놓았다. ‘결혼’이라는 과업을 성공하지 못해 남자에게 사랑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더욱 드러난다.
또한 대학교 중퇴자로 지식인 이고, 공부(특히 영어)에 대한 열의를 보였다. 계속 인정받기 위한 “저 동안이에요?”, “저 영어 좀 해요.”라는 식의 질문을 한다. 항상 빗을 들고 다니 며, 거울을 한참 들여다보고 외모를 가꾼다. 낮아진 자존감을 외모 가꾸기로 승화시키려는 듯하다.
그래서 외모에 대해서 더욱 칭찬해주고, 영어 성경 책에 대한 내용을 물어 답변을 하면 “정말 대단해요! 똑똑하시네요!”라고 해주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대화를 통해 ‘외모도 예쁜 당신은 충분히 사랑받 을 수 있는 여자’고, ‘똑똑한 여자’라는 자존감을 더 높여주어야 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