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발달이론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8.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지능에 관한 요인이론
2. 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3. 지능의 종류

본문내용

2. 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1) 기본입장
1) 지능요인 : Guilford는 지적 활동이 '조작차원', '내용차원', '산출차원' 등의 3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차원의 각 요소들(내용차원 5개, 조작차원 6개, 산출차원 6개)이 상호 조합하여 180개의 독특한 지능요인을 형성하게 된다고 밝히고 있다.
2) 조작, 내용, 산출의 의미 : 그는 조작이란 '사고하는 방식'이며, 내용은 '사고의 대상', 그리고 산출을 '사고의 방식과 대상의 결과'라고 정의한다.

(2)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1) 수렴적 사고 : 수렴적 사고란 어떤 문제에 대해 정해져 있는 대답을 찾아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2) 확산적 사고 : 확산적 사고란 주어진 문제에 대해 가능한 다양한 해답 또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창의력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3) 이론의 특징
1) Guilford의 이론에 따르면 하나의 지능이 있다기보다는 여러 차원의 요소들의 결합으로 다양한 지적 능력이 나타날 수 있다.
2) 예를 들어 수학(상징적 내용)에 대해 훌륭한 기억력(조작)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사실들의 관계(산출)를 다양한 연결할 수 있는 능력(확산적 사고)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3) Guilford는 사고에 있어 어떤 조작을 동원하느냐가 사람에 따라 다른 데도 종래의 지능검사가 기억력과 같은 조작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반면 확산적 사고방식 등은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4) 그래서 IQ와 창의력 점수간의 상관관계가 아주 낮을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1. 지능의 개념
1) Gardner는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지능을 단일 능력요인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중요시되는 언어적 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2) 지능은 문제해결능력 : Gardner는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여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른 지능이 요구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