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N: avascular necrosis) - 고관절 전치환술(THRA) 대상자 간호관리(간호과정)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7 | 최종수정일 2018.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고관절 전치환술(THRA) 대상자 간호관리(간호과정)에 관한 자료입니다.
대상자는 대퇴골두 무혈성괴사(AVN)로 인해 고관절 전치환술을 받은 실제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질환에 대한 자세한 문헌고찰과 대상자에 대한 시나리오(일반적자료,주관적,객관적자료-진단검사,사정내용,활력징후,주사 및 경구약 약물치료)를 작성하여 그에 따른 간호과정(관리)을 한 리포트 입니다.
고관절 골절이나 다른 이유로 고관절 전치환술을 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도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모든 분들과 간호대학을 재학하시거나 병원에 근무하고 계시는 간호사분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꼭 추천하여 드리고 싶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N: avascular necrosis)에 관한 문헌고찰

Ⅲ. AVN으로 인한 고관절 전치환술(THRA) 대상자 간호과정
1. 시나리오
1) 일반적 자료
2) 주관적 자료
3) 객관적 자료(진단검사, 활력징후, 약물치료)
2. 간호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1925년 Haenish에 의해 처음 보고 되었으며 엉덩이뼈와 이어지는 허벅지 뼈의 윗부분에 피가 돌지 않아 썩는 병으로 아직까지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고관절은 어깨관절 만큼이나 운동범위가 커 손상을 입기 쉬운 부위다. 그 중 국내에서 고관절 손상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것이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이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로 인하여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는 환자가 10% 밖에 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였다. 2013년 기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전체 AVN 진료 인원은 2만 5,993명에 이르며, 그 중 남자 1만 6,293명, 여자 9,700명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병층은 10대 이하의 소아에서부터 30~60대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다. 그 중에서도 연령별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연평균 증가율이 전체 2.5%인데 비해 50대 5.5%, 70대 7.5%로 40대 이상에서 진료인원이 매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50대와 70대 이상에서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노인인구의 증가로 고관절 골절이 증가하고 이러한 골절 후에 발생한 골괴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한국인에게서 발생빈도가 높은 질병인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 대한 문헌고찰과 그 에 따른 치료적 수술에 대하여 알아보고 AVN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간호진단 내리고 간호과정을 시행하려 한다.

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N: avascular necrosis)에 관한 문헌고찰
1.정의
대퇴 골두 혈액순환의 장애로 괴사된 골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골두가 함몰되어 재혈관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대퇴 골두 내에 있는 혈관이 음주와 흡연 과도한 지방질 섭취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막혀서 혈관으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원활치 못하게 되고 노폐물과 탄소의 배출이 차단되게 되면서 점차 대퇴골두가 썩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심하면 고관절이 파괴되어 골관절염을 유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