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간호진단(호스피스)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1.27 | 최종수정일 2018.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ⅰ. 간호사정
ⅱ. 간호진단
ⅲ. 간호 목표 및 수행 / 평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ⅰ. Breast cancer 란?
유방암은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이다. 유방에 있는 많은 종류의 세포 중 어느 것이라도 암이 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의 종류는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과 소엽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세포에서 기원하므로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을 말한다.
ⅱ. 원인
유방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고 어떻게 하면 유방암을 피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유방암 환자와 아닌 사람을 비교하였을 때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점을 위험인자라고 한다.

<중 략>

① 어머니나 형제 중에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
② 한쪽 유방에 유방암이 있었던 사람
③ 출산 경험이 없었던 사람
④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사람
⑤ 비만,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
⑥ 장기간 호르몬의 자극을 받은 사람 (이른 초경, 늦은 폐경, 폐경 후 장기적인 여성호르몬의 투여)
⑦ 가슴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핵폭탄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사람
⑧ 지속적인 유방 문제(덩어리 병소가 있는 유방)와 자궁내막, 난소, 대장에 악성종양이 있었던 사람

<중 략>

ⅳ. 종류
유방암은 암이 기원한 세포의 종류 및 침윤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 유방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 등의 실질조직에서 생기는 암과 그 외 간질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은 다시 암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침윤성 유방암과 비 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여성간호학
약학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