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상동맥질환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8.01.26 | 최종수정일 2020.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관상동맥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위험요인
2. 관상동맥질환의 병태생리
3. 흉통의 원인별 비교 사정/간호중재

본문내용

1.관상동맥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위험요인

1) 관상동맥질환이란?
① 관상동맥 내벽에 지질이 침착된 결과 혈관이 좁아져 서 생긴다.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으로의 혈류가 감소하고, 혈전이 동맥을 막 아 심장 발작을 일으킬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② 심근 관류량 유지를 위한 혈액의 요구량과 공급량의 불균형 상태
③ 약한 관상혈류로 인해 심근조직으로 가는 산소와 영 양소의 결핍
④ 협심증(일시적 심근허혈), 심근경색(심근세포에 손상 초래하는 지속적 허혈)

2) 관상동맥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관상동맥이 좁아짐에따라 환자는 협심증이라고 불리는 흉통 또는 답답함을 경험하게 된 다.
(협심증? 관상동맥의 내면이 좁아졌기 때문에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데 지장을 받아 심근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예:급격한 운동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심근에 산소가 많이 필요함에도 이를 맞추지 못해 해당 부위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통증은 왼쪽 어깨나 팔, 또는 목 과 턱까지 퍼져나갈 수 있고 통증은 운동, 스트레스, 긴장 특히 추운날씨에 일어날 수 있다.

3)관상동맥질환의 위험요인
① 조절 가능한 위험요인 : 수축기 혈압 15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5mmHg, 저밀도
지단백 수치 증가, 고밀도 지단백수치 감소, 흡연, 스트레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의 위 험을 증가시키는 비만, 활동 저하
② 조절 불가능한 위험요인 : 나이, 남성, 가족력, 인종(백인)


2. 관상동맥질환의 병태생리

1) 해부생리
정상적인 관상동맥은 가장자리가 평활근으로 이루어져 수축과 이완이 자유롭지만 죽상경화증인 관상동맥의 주로 콜레스테롤, 염증세로, 섬유형성으로 이루어져 동맥의 내경을 좁히고 결국 혈류의 흐름을 차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