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미의 조명 배부파일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인의 웃음>
◈ 한 민족 공동체가 곤경을 뚫고 나가는 길에는 가능한 한 다수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고유한 방법이 있었을 것이며 한국인이 자기의 어려운 현실을 해학으로 받아 넘기는 길을 택했을 것이다. 사람은 웃음 속에서 절망을 씻어 버릴 수 있고, 상대방을 짓궂게 풍자함으로써 자기를 지킬 수 있다. 웃을 수 있다는 것은 자유인의 증거이다.

⓹⓺⓻⓼
⓵ 한국은 유.불.도 의 사상을 받들어 한국인의 사고와 생활에 적용.
⇨정체성을 발견, 자아를 세우고, 예로써 남을 대하는 일을 축으로 함.

삼강오륜의 엄격한 기율 밑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를 펴지 못하고 살아온 것이 조선조의 실정. 유교에서는 “언행에 무게가 없으면 위엄이 없다”는 입장에서 웃음을 경계함.
⇨유교적 예절은 동양의 훌륭한 정신문화이지만, 당시로서는 숨막히는 사회기풍으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억누르고 있었던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음. 양반문화와 대가족제도의 부정적 측면.

⓷그늘진 삶을 살아야 했던 초야의 백성들에게 한마당 탈놀이는 실로 해학을 통해 주어지는 일종의 스트레스 해소제.

<탈놀이= 강약과 장단의 음률에 맞추어 대화와 몸짓, 춤사위와 노래로써 농도 짙은 비유와 효과적인 대구를 통해 양반문화의 모순과 허위를 지적하여 관중들에게 후련한 속풀이의 기회를 줌.>

⓸힘겹고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웃음을 띠게 하는 것이 한국인의 해학이고, 현실타개의 지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