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사-중세전기문학(고려~조선)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8.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5,500원

목차

1. 셋째 시대 (중세전기문학)
2. 넷째 시대 (중세후기 문학)
3. 다섯째시대(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본문내용

셋째 시대 (중세전기문학)
제 2기-고려전기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신라 말 통치력이 약화되면서 신라를 부정하는 반란 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 견훤(甄萱)과 궁예(弓裔)였다. 새로운 나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군사적인 세력도 그렇지만 정치 이념이나 문화 역량에서도 상당한 역량이 필요했다. 그런 면에서 견훤과 궁예는 당시의 다른 지도자들보다 앞섰고, 왕건(王建)은 또 이들보다 더 나았다. 일반 백성들을 상대로 한 선전 방법 중 설화는 아주 효과적인 것이며,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건국 신화가 필요했다. 그러나 이미 신화의 시대는 지나갔으므로 영웅 전설과 건국 신화의 중간 형태가 요구되었다.
고려 건국 신화의 특징은 선도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그 신화에 왕건 자신은 빠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행적이 불확실한 선조들은 신화로써 미화하고 행적이 이미 알려진 자신은 역사에 편입시켜 건국 신화의 위광과 합리적 통치의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고려 건국 신화의 새로운 점은 설화와 사실을 현명하게 관계 지웠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왕건이 죽자, 각지의 호족들이 서로 왕권 다툼을 벌이게 되고 7대 목종에 와서는 외척이 발호하게 된다. 8대 현종이 등극하기까지의 과정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우여곡절 끝에 현종이 등극한 뒤, 그는 법상종(法相宗)의 사찰인 현화사(玄化寺)를 지었다. 고려의 왕권은 혈통에 의해 유지되었는데 공민왕에 이르러서는 이 혈통이 순수하게 유지되지 못했다는 신화가 생기고 이에 따라 고려는 종말을 고하게 된다.

■ 향가 전통의 행방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普賢十願歌』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에 이르러 지방호족 세력과 밀착된 선종보다는 왕권강화의 이념을 제공하는 화엄종 같은 교종이 더욱 큰 구실을 하게 되었다. 균여는 그런 임무를 담당했던 사람으로 신라의 화엄종과 함께 향가를 고려의 것으로 이었다.

참고 자료

이병혁. 여말선초의 관인문학과 처사문학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고경식 외, <고전작가 작품의 이해>, 박이정, 1998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