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 받은 지역사회간호학 보건소 실습 방문간호 CASE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8.01.24 | 최종수정일 2018.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발표 후 잘했다고 칭찬에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다음 실습 조 친구들에게도 잘했다고 언급하시며 샘플로 자료를 보여주셨을 만큼 잘한 간호과정 CASE라고 확신합니다.

간호진단 3개 내렸습니다.
1. 양쪽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관련된 기동성 장애
2. 잘못된 생활습관과 관련된 부적절한 질병관리 (당뇨)
3. 신체결함과 관련된 부적절한 위생관리

가족 간호 계획은 2개 했습니다.

목차

1. 사례
2. 간호과정
3. 가계도
4. 가족연대기
5. 자료분석
6. 간호진단

본문내용

1. 사례

⦁대상자 이름 : 남OO
⦁성별 : 여자
⦁나이 : 87세
⦁현 건강상태 : 관절염 (양쪽 무릎), 뇌경색, 당뇨, 거동이 불편함,
비만 (과체중), 고혈압, 뇌혈관장애 (인지장애),
⦁종교 : 무교
⦁그 외 : 기초 생활 수급자

남OO님은 만 87세로 16세에 결혼을 하여 1명의 딸과 1명의 아들을 두었다. 2002년에 사이좋던 남편이 희귀병으로 사망하게 되었고 현재 거주하는 집으로 이사하기 전 집은 방에 창문이 없어 빛도 들어오지 않고 움직임도 거의 없어 우울증세를 보였다. 이사 후 햇빛이 집과 방으로 조금씩 들어와 대상자는 말도 많이 하고 사람이 오면 웃으시고 반겨주신다. 우울증세가 초기보다는 많이 나아지셨지만 삶의 무력감을 가지고 계신다.

남OO님은 기초생활수급자이며 아들과 같이 살고 있는데 대상자의 아들 61세이고 대인기피증이 있다. 직장은 없고 대상자 옆에서 아침, 저녁 죽을 챙겨주며 이동식 변기를 비워준다. 사람이 찾아와도 방 밖으로 잘 나오지 않고 거의 방 안에만 있다.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지지적 체계인 경로당 및 모임 등을 거의 이용하지 않고 집안만 있으며 라디오를 틀어 즐겨 들으시며 유일한 인생의 낙이라고 표현 하셨다. 두달에 한번 씩 방문간호사가 찾아오고 매주 월,수요일 11시부터 3시까지 요양보호사가 대상자 집을 방문하여 도와주고 있다.

현재 관절염약, 위장약, 당뇨약, 콜레스테롤약, 혈압약 뇌혈관 개선제를 복용 중이다. 대상자는 2015년에 병원에 가서 관절염 수술을 받은 이후로 후유증이 생겨 걸을 일이 있으면 10분정도 보행하면 한번 쉬어야 한다고 하셨고 평소에 거의 움직이지 않으신다. 간단한 샤워조차 하기 힘들고 용변을 보러 화장실 가기도 힘들어 하셔서 방 안에 이동식 변기가 있고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 누워서 보내신다. 사족 보행기가 있으나 사용은 안하신다. 청소도 하지 않아 정리가 되지 않은 환경이었고 방에서는 입김이 나왔다.


참고 자료

최연희 이지연 외 (2016). 지역사회보건간호학 Ⅰ. 수문사.
최연희 이지연 외 (2016). 지역사회보건간호학 Ⅱ. 수문사.
유광수 강말순 외 (2016). 지역사회간호학. 정담미디어
MEG GULANICK 외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김해보건소 http://health.gimhae.go.kr/main/
기장군 보건소 http://health.gijang.go.kr/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
수원시 팔달구 보건소 https://health.suwon.go.kr/
삼성서울병원 삼성당뇨 소식지 -
http://webzine.samsunghospital.com/smcdmedu/239/webzine_239_6.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