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PD(만성폐쇄성폐질환)CASE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력
3. LAB Data
4. Medication
5. 간호과정

본문내용

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란?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폐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데 문제가 생기는 질환들을 일컫는 말이다. COPD에는 폐쇄성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은 각각 다른 질환이지만 증상이 비슷하고 병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COPD는 기관지 점막부종과 평활근이 수축되어 이차적으로 기도저항이 증가된다. 또한 폐의 탄력성 반동저하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폐기종에서 볼 수 있다. 탄력성 반동이란 잡아 당겨진 고무줄의 탄성력과 비슷한 것으로, 호기 시 수동적으로 폐가 오므라들 때 생기는 힘을 말한다. 탄력성 반동이 감소하면 늘어난 고무줄처럼 탄성이 약해져 폐 안의 공기를 비우는 데 필요한 힘이 줄어 든다.

2) 해부, 생리 및 병리
기관지 천식,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에서 발생하는 병리적 결과는 서로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도 있다. 감염이나 과민 반응으로 진한 기도 분비물과 팽윤된 기도벽, 그리고 불균등한 폐포 환기가 생기는데 과대 팽창되는 폐포가 있는가 하면 어떤 폐포는 무기폐가 된다. 흉곽 운동은 감소하며, 폐실질 조직은 점차적으로 파괴되어 폐의 신축성이 감소한다. 흉곽 내압이 올라가고 세 기관지는 허탈되며 기관지를 지지하지 못하게 되고, 폐의 신축성은 약해진다. 안정시 호흡과 폐활량은 줄어들고 숨을 쉬기 힘들고 피로하게 된다. 환자는 숨을 쉬기 위해 부속근육을 사용하고 호기를 잘 하려고 입술을 동그랗게(pursed lip)만든다. 마지막에는 영구적인 폐포 환기감소와 탄산가스 정체, 저산소증, 그리고 기관지 폐쇄로 인한 호흡성 산독증, 폐포내 공기의 저류, 무기폐, 그리고 만성 근육피로가 온다. 환자의 상태가 나빠지면 심근 약화와 신장 기능 장애, 모세혈관 투과성 증가, 다혈구혈증,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등이 오고 이로 인해 저산소 혈증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만성 호흡성 산독증을 보상하기 위해 신체완충기가 많이 소모된다. 일상생활의 긴장을 해결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폐감염이 재발하면 결국 폐인상 심질환, 호흡부전,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III, 이영희 외, 정담미디어
생리학, 박인국, 라이프사이언스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성미혜 외, 수문사
기본간호학 I,II, 송경애 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