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학 과제-나의 가족관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의 사랑관
2. 나의 이성관
3. 나의 결혼관, 가정관
4. 미래가정계획서-출산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서론
‘결혼’ 이라는 것은 남자와 여자가 만나 가정을 이루는 과정으로 언제나 사랑만하며 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적인 결혼생활은 이상과는 다르다. 싸우기도 하고 종종 이혼이라는 나쁜 결과를 얻기도 한다. 결혼을 하기 전까지는 단지 연애이고, 결혼은 남녀의 다른 생활 패턴과 인생이 만나 하나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집안끼리의 만남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항상 자신만 생각하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행동했던 것들도 결혼 후에는 나 혼자가 아닌 배우자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하고 힘든 일은 서로 의지 하고 버팀목이 되어 이겨 나가야 한다. 옛날에는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고 하여 여자는 무조건 집에서 밥을 하고 빨래만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그리고 요리 잘하고 내조 잘하는 현모양처를 원하던 남자들의 여성상도 이제는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여자도 능력을 갖고 사회생활을 하며 충분히 활동적이고 개방적인 여성을 원한다. 그만큼 예전보다 여자들의 지위도 상승되었고 시대가 변할수록 사람들이 갖는 결혼관도 시대에 따라 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이번 과제를 통해 나의 사랑관, 이성관, 결혼관, 가정관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 후 미래가족계획서를 작성하여 결혼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나의 사랑관
사람마다 다양한 정의를 갖고 있고, 사랑은 감정이기 때문에 쉽게 바뀌고 어떤 영향에 의해 변질되기도 쉽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사랑에 대하여 막연하지만 많은 생각들이 있고, 나이에 따라 상황에 따라 그 생각들이 바뀌어왔다. 하지만 한 마디로 이야기하자면 나는 아직까지 사랑을 해 본적이 없고 앞으로도 딱히 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그치만 나의 확고한 사랑관은 사랑이 전부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사랑만으로 되는 것은 없고 사랑 때문에 나의 생활을 망치고 싶지 않다.

참고 자료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범무사, 2003
박영주,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2017‘
김영희, 결혼과 가족, 양서원,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