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이상행동관찰보고서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Absent insight
(병식 결여)
대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증상들이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것을 모르는 상태이고 병이 생기게 된 역동을 모르는 상태.
- 박OO F/40, SPR
“저는 여기 있는 사람들처럼 정신병이 아니에요. 근데 왜 사람들은 저를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조금 불안할 뿐이거든요.”

2. Ambivalence
(양가감정)
주어진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상반되는 감정, 태도, 생각, 소망 등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랑과 미움은 서로 상반되는 정서이면서도 흔히 서로 얽혀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반되는 감정 중 하나는 의식계로 나오고 다른 하나는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불안과 죄의식을 일으키기도 한다.
정신분열병, 우울증, 조증, 강박장애 등의 정신장애에서 자주 볼 수 있으나 정서가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
- 김OO F/31, MDI
“엄마가 미웠어요. 경찰에 신고해서 제가 여기 오게 된 거거든요. 근데 엄마생각하면 참 마음이 아프기도 해요.
엄마는 얼마나 놀랐겠어요. 그런 생각하면 엄마한테 잘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3. Amnesia
(기억상실)
기질적, 심인성으로 인하여 부분 또는 전체를 기억할 수 없는 상태로, 사고 시점 이후 특히 최근의 기억을 상실하는 전진성과 사고 시점 이전의 기억을 상실하는 후진성 기억상실이 있다.
- 박OO F/50, SPR
“몰라요. 기억이 없어요. 저 밥 안 먹었나 봐요.”

4. Apathy
(무감동)
주관적 느낌도 없고 객관적인 반응조차도 없어진 상태는 무감동이라고 한다.
우울증이나 정신분열병에서 자주 볼 수 있다.
- 이OO F/25, SPR
운동 요법 시간에 다들 웃고 즐겁게 참여하고 있는데 혼자 무표정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을 관찰함.

5. Agitation
(초조)
안절부절한 움직임을 보이는 심한 불안으로 쉽게 짜증이 나 화를 내고 지나치게 흥분하는 예민성과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 김OO F/42, SPR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