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 중풍 등 다양한 노인성 질환을 노인의 입장과 가족의 입장에서 볼 때 가정보호와 시설보호방안에 대해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치매, 중풍 등 다양한 노인성 질환을 노인의 입장과 가족의 입장에서 볼 때 가정보호와 시설보호방안에 대해

목차

1. 노인의 입장에서 볼 때 가정보호와 시설보호방안
1) 지역사회 방문의료사업
2) 시설 복지와 재가 복지서비스와의 연계

2. 가족의 입장에서 볼 때 가정보호와 시설보호방안
1) 재가치매환자에 대한 방문 및 관리
2) 치매환자의 간병요령 등에 관한 교육의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노인의 입장에서 볼 때 가정보호와 시설보호방안

노인 주간보호 및 단기보호 등 재가복지시서비스는 간병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치매, 중풍 등의 증상이 경증 및 중등 정도일 때 적합하다.
또한 치매환자에게는 친근한 환경과 가족과 완전히 단절되지 않고, 간병자들에게는 낮시간이나 일정 기간동안 휴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노인들의 장기요양원 입소를 가능한한 지연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선진국에서는 많이 보급된 형태의 노인복지 서비스이다.
주간보호는 노인들이 차량 또는 도보로 이동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편마비 환자가 많고 휠체어 이용자가 많은 중풍 환자는 주간 보호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반면에 치매 환자는 경증상태에서는 주로 일상생활 동작은 양호하기 때문에 상당 기간 치매가 진전되어도 주간 보호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주간보호는 치매노인 보호에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중풍이나 다른 질환자와 혼합된 서비스 보다는 치매와 일반 주간보호가 분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김동숙,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노인 입원환자의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와의 관련성 연구, 석사논문, 2004.
배난영, 2010, “치매노인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인식이 서비스제공에 미치는 영향”, 경안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