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교육론)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편견이나 상식)에 던진 의미나 변화상 순으로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800원

목차

Ⅰ. 내가 이 책을 고른 이유는...

Ⅱ. 감명 깊은 구절
1. 남성의 성역할과 지위, 그리고 폭력
2. 피해자로서의 남성의 수인가능성
3. 한국 여성의 보호와 구타
4. 음경과 군역
5. 배려의 대상인 여성

Ⅲ. 의미와 변화상

본문내용

Ⅰ. 내가 이 책을 고른 이유는...

강남역 살인사건 등으로 인해 사회의 전면에 나서게 된 것이 바로 '여혐'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남혐' 문제이다. 데이트폭력 등의 사건은 계속해서 뉴스에 그 모습을 드러내며 인터넷 상에서는 이미 남자와 여자 구도의 대결로 프레임이 만들어졌으며 격한 논쟁이 계속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해나가야 할지가 문제된다. 그리고 그 근본적인 해결책이자 동시에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여권의 신장, 그리고 소위 '페미니즘'이라 불리는 운동을 통해 왜곡된 성역할 등을 바로잡고 보다 건전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동등이 아닌 평등을 위한 노력이 계속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이미 정부는 보상적 평등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성인지 예산의 작성, 여성 공무원 채용 및 승급에 있어 할당제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한국의 페미니즘은 소위 '페미나치', 즉 페미니즘과 나치즘의 합성어로 불린다는 것이다. 즉 페미니즘은 양성평등운동이자 여권신장 운동으로 인식되기 보다는 그 대상인 남성은 물론 그 의견에 동조하지 않는 사람들을 몰아붙이는 폭력이자 권위적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페미니즘은 건전한 페미니즘이자 진정한 양성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그 수단으로서 권위적 가부장제도와 '잘못된' 남성들의 편견 등을 부수기 위한 도구이자 수단, 그리고 목적으로 사용되어야지 그저 남성을 매도하고 헤게모니를 쟁탈하기 위한 싸움의 도구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책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는 잘못된 페미니즘의 예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 책을 비판적으로 읽고 그에 관한 필자의 의견을 서술하는 내용을 담고자 한다.

Ⅱ. 감명 깊은 구절

이하 인상 깊은 구절의 경우 비판적 책 읽기라는 측면에서 마음에 와 닿고, 이해가 갔다는 의미의 감명 깊었던 문장이라고 하기 보다는 그 편협한 생각에 크게 놀라 '인상'이 남았다는 의미의 문장을 발췌해왔다.

참고 자료

권김현영 외 (2017)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교양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