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적 위험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이 개인가족이라는 관점과 사회국가라는 관점이다. 전자가 사례를 관리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후자는 사회를 관리해야 한다고 본다. 최근에 발생한 사건 중 본인이 관심이 있었던 사건을 선택하여 이 두 관점에 입각해서 사건을 분석하시오.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800원

목차

1. 사건의 내용

2. 개인/가족 관점에서 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1)찬성 측 개인/가족
2)반대 측 개인/가족

3. 사회/국가 관점에서 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4. 사회/국가 관점에서 본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대한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

본문내용

최근 각종 미디어와 각종 매스컴에서는 ‘특수학교’와 ‘한방병원’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이는 강서구 지역의 대한 이야기로서 강서구지역 주민들은 전국적으로 ‘NIMBY(Not IN My Back Yard)’의 대한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제로 그 속내를 파헤쳐보면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고 있는 강서구 지역주민들의 의견은 무작정 NIMBY현상이라고 비난할 수 도 없는 실정임을 알 수 있다. 그 속내를 좀 더 파헤쳐보고 이에 대한 개인/가족 관점에서 보는 특수학교 설립의 대한 갈등이 어떻게 나 있는지, 나아가 국가에서는 이러한 갈등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개인/가족관점에서, 찬성측 가족과 반대 측 가족에게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어떠한 개입을 할 수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사건의 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강서구 지역에서 일어나는 특수학교와 한방병원의 설립, 이 전혀 공통점이 없을 것 같은 기관이 어떻게 연관성을 가지게 돼서 이처럼 갈등을 만들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사건의 시작은 강서구 지역의 국회의원 선거 때부터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 강서구 국회의원으로 선정된 김성태 의원은, 국회의원 선거 공약당시 강서구 지역에 ‘한방병원’을 설립할 것을 공약으로 내걸게 되었다. 강서구 지역주민들은 이에 다른 의원들보다 지역사회에 더 큰 이점을 줄 것이라고 예상을 하였고, 예상대로 김성태 의원은 강서구 지역 국회의원으로 당선이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발생하는데, 김성태 의원이 선거 당시에 ‘한방병원’ 설립으로 공약을 걸었던 그 부지는, ‘서울시 교육청’의 부지로서, 교육적인 목적 외에는 어떠한 기관도 설립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이 부지 용도와 강서구 소외된 계층의 욕구에 맞게 이 부지에다가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를 만들 계획이었다. 강서구에는 현재 약 200여명 정도의 특수학교를 가야만 하는 장애인들이 거주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숙, 나임순, 김현경 지음, 학지사, 201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재일, 이성희, 김연희 지음, 공동체,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