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문학이견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본론
2-1 조동일
2-2 장덕순
2-3 조윤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려시대 문학의 평가에 대해서 한국의 문학사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 많은 이견이 있다.
보통 일반적으로 고려시대문학의 전반적인 성격을 삼국시대와 조선시대를 잇는 과도기적 성격이라고 본다.
그 이유는 고려시대에 처음 시조를 만들어 냈고, 경기체가와 속요의 장가는 후대의 유장유려한 가사문학을 준비하도록 하였으며, 문학표현의 도구인 문자에 있어서도 그 절실한 요구에 응하여 차대인 조선 초에 훈민정음이라는 고유문자의 출현을 가능케 했을 뿐만 아니라 고려시대 후기부터 성한 한문설화와 가전체 소설들은 조선조에 와서 본격적인 한글소설의 발생과 발전을 낳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의 시대상황을 살펴보면, 시대적으로는 고려의 국교도 초기에는 신라와 같이 유불이 융합한 혼합적인 것이었다.
첫째 고려 태조는 불교로써 국교를 삼았으나 유교를 배격하지 않았고, 역대 왕이 또한 유교를 아울러 숭상하였으며, 일반에서도 초학자들이 사찰에서 승려에게 유학 서적으로 수학하던 자가 많았다.
그러나 차차 불교가 미신으로 흐르기 시작하여 사생활의 방편이 되는가 하면, 승려가 정치에 용훼하는 등 피해가 많았으므로 말기에는 척불론을 주창하기까지에 이르렀다.
불교가 고려인의 생활면에 깊이 침투되어 호화와 사치풍을 조장했고, 유교는 당송문화의 기풍을 따라 사대주의에 빠져 문학지상으로 흐르게 했다.
장덕순에 의하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이 몇 되지 않는데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고려시대 문학작품의 수로는 고유문자의 부재나 상류계급의 한문숭상의 관념이나 작품내용의 사리부재의 이유로 500년 가까이 되는 고려시대의 작품은 작품명이든가 그 창작의 유래, 혹은 한역시로 전하는 것이 40수가 전해진다.
다른 시대에 비해서 지극히 적은 수의 작품을 가지고 한 시대의 문학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문학에 대한 평가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나는 이번 과제에서 고려시대의 문학 평가에 대한 몇가지 이견들을 조사하였고, 지금부터 이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1995).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장덕순(2004),「한국문학사」,동화문화사.
조윤제(1987). 「한국문학사」. 탐구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