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개론]지정된 영화를 보고 사회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실증주의와 반실증주의)을 활용해서 그 영화를 해석해 보시오.(매직 인더 문라이트. 2014. 우디앨런 감독)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1) 실증주의와 반실증주의의 의의 및 영화 줄거리
2) 실증주의자와 반실증주의자를 중심으로 영화 해석하기
3) 나의 입장

본문내용

1) 실증주의와 반실증주의의 의의 및 영화 줄거리

실증주의란 어떠한 현상이 초월적이거나 형이상학적 원인에서 일어나는 것에 반대하고 경험적인 사실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즉, 사실에 대한 인식만을 참된 지식으로 보고 과학적인 방법을 신뢰하는 것이다. 실증주의 입장에서 보면 물리적이거나 과학적으로 증명이 가능한 것만을 인정하고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다수의 경험과 현상을 배제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대립하는 모든 견해가 바로 반실증주의이다. 반실증주의의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사회를 눈에 보이지 않는 의미의 구조로 이해할 때 그 모습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매직 인 더 문라이트는 중국인으로 분장을 하고 스타 마술사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영국인 스탠리와 심령술사 소피의 사랑 이야기이다. 이성적이고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고 눈으로 보이는 것만을 믿는 스탠리는 소피의 능력에 의심을 가지고 속임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만나게 된다.

참고 자료

매직 인더 문라이트. 2014. 우디앨런 감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