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관절염(Osteoarthritis)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8.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진단
4. 간호계획
5. 수행과평가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골관절염(Osteoarthritis)
■ 정의
골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또는 퇴행성 관절질환(degenerative joint disease) 이라고도 한다. 이 질환은 중년기 혹은 노년기에 발생하고 주로 체중부하 관절(weight bearing joint)을 침범하며 관절연골(atricular cartilage)의 퇴행성 변화와 관절면의 과잉 골형성이 특징이다. 즉 관절 연골의 국소 변질(local deterioration)로부터 시작되어 연골이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subchondral bone)의 비대, 재형성(remodelling) 그리고 윤활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을 특징으로 나타내며 전신적인 반응은 없다.

■ 원인과 분류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원발성 골관절염(primary osteoarthritis)과 이차성 골관절염(secondaru osteoarthritis)으로 분류한다.
원발성 골관절염은 확실한 원인이 없이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며 선행인자로 생각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 연령 : 20대에서도 시작되지만 퇴행성 변화는 중년까지는 분명치 않으며 일반적으로 55~65세 사이에서 85% 정도의 골관절염이 방사선검사에 나타난다.
▶ 성별 : 일반적으로 남녀 차이는 없으나 연령이 높을수록 여성에게 발생빈도가 높으며 정 도가 심하다.
▶ 유전 : 유전적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비만증 : 정상체중에서 보다 비만증에서 두배정도 발생빈도가 높고 체중 부하 관절에 나 타난다. 이차성 골관절염은 관절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외상, 변형, 질 환들이 원인이 되며 노인층에서 잘 생기나 어느 연령층에서도 볼 수 있다. 원 인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관절의 선천성 변형 : 선천성 대퇴관절 탈구, 내반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